2016년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감상문 서평, 방통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 내용요약+소감 느낀점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2018 교육사회학3공통] 학교의 문제점과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본문출처표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공통 | ※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A4용지 4~5매, 글씨크기 10, 줄간 160) [도서]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
- 하고 싶은 말
-
[2016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한다.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학교는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2장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3장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소감 (느낀점)
4장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5장 ‘학교의 기원’ 요약+소감 (느낀점)
6장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소감 (느낀점)
7장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소감 (느낀점)
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소감 (느낀점)
9장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소감 (느낀점)
10장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소감 (느낀점)
11장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소감 (느낀점)
12장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소감 (느낀점)
13장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소감 (느낀점)
- 본문내용
-
학교는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한다.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 요약
1.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라이머에 의하면, 학교 교육은 국가와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그들에게 순응하도록 만들고, 계급을 부여한다. 사람들은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면 좀 더 나은 계급을 부여받을 수 있을 것이라 믿고, 학교 교육에 매달린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학교 교육을 끝까지 마칠 수 없고, 중도에 학교를 포기한 자들은 자신들이 더 나은 계급을 부여받을 수 없는 것을 알기에 더 큰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학교 교육은 실제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 교육의 혜택을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부유한 사람들이다. 즉 부유한 사람들의 학교 교육을 위해서 학교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이 세금을 내는 기이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 소감
1장에서 “학교 교육은 국가와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라이머의 설명을 듣고, 얼마 전 있었던 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떠올랐다. 학교교육을 통해 권력자들의 입맛에 맞는 것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국가에 순응하게끔 만드는 하나의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식의 교육 정책은 우리가 학교를 거부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이처럼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을 이용한다고 보는 것이 갈등이론이다. 갈등이론은 학교교육을 통해 기회균등이 이루어지기보다는 오히려 특수계층의 이익을 유지하는데 교육이 이용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라이머의 관점과 거의 일치한다. 또 기능이론은 학교가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며,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화시키는 도구라고도 비판한다...(후략)...
- 참고문헌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자료평가
- 형식으로 이루어져서 보기에 불편하고 장수만 늘린것같아요
- 54392***
(2018.10.08 15:56:17)
- 책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이해할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 17076***
(2018.10.06 01:00: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