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페미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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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기에 앞서..

- 페미니즘의 문제의식 :

- 페미니즘 : 여성해방운동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이론체계.

- 교육의 필요성 ⇒ 성에 대한 편견이나 성역할 고정관념에 근거하지 않고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
1. 페미니즘과 성차별
1) 페미니즘의 주요접근

이념적 시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맑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2) 성차별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1) 기능주의이론
(2) 재생산이론
(3) 저항이론


2. 성역할 사회화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 사회화 이론

(1) 정신분석이론(=동일시이론)

(2) 사회학습이론


※강화와 모델

※ 긍정적 • 한계

3) 성역할 사회화 기관

Q. 사회화기관들은 세대들에게 성역할을 어떠한 방향으로 사회화시키고 있을까?

(1) 가족

(2) 학교

Q.교과서와 교사는 학생들을 어떻게 성역할 사회화를 시키고 있을까?
(3) 대중매체
3. 남녀평등사회 실현과 교육


1) 여성의 변화

2) 남성의 변화

3) 남녀평등사회 실현을 위한 교육의 과제

- 양성평등교육은 시대적 과제로서 가정, 학교 및 사회에서 노력이 요구 :

∴ 결론


- 참고 -


★동일시 이론 이해설명★

★ 레즈비어니즘 이해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모더니즘 - 모든 인간이 개인의 귀속적 특성 계층, 인종, 성 등의 특성에 관계없이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의 건설은 인류의 오랜 염원이였으며, 근대 이후 꿈과 염원의 실현을 위한 서구사회의 사상적 기틀을 형성해 오고 있는 것이다. 시민사회(모더니즘의 구체적 표현)
① 긍정적 평가 - 모더니즘에 기초한 질서와 제도를 기본 틀로 하고 있는 현대 시민사회는 그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대보다도 자유와 평등의 원리에 있어 시대적·사회적 합의가 존재하는 사회이다.
② 부정적 평가 - 시민사회는 인종적, 성적, 계급적 갈등과 억압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아, 핵전쟁의 공포, 생태계 파괴, 자원의 고갈 등의 인류의 생존자체를 위협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이는 모더니즘의 문제 해결에의 한계이다.

*대안적 문화 필요 - 모더니즘이 갖는 긍정적 측면+모더니즘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질서와 제도 모색과정이다.
=>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 하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나 사회구조의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해야한다.
-WHY? 여성에 대한 차별이 여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성 집단의 경우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모든 소외계층(사회적인 약자의 위치)을 억압하는 것과 소외하게 되는 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됨.ㅡ>성차별적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적 극복 노력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 페미니즘의 문제의식 :
① 현대 시민사회에 깊이 확산되어 있는 남성지배 이데올로기나 성차별적 사회구조의 원인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② 사회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집단이나 계층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받는 사회의 실현이라는 인간의 염원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과 배려가 요구되는가?
- 여성해방에 대한 관심은 여성에게 국한되지 않고, 모든 소외계층 및 남성까지도 포함한 모든 인간의 해방이며,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중받는 사회의 실현이라는 인간의 염원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 페미니즘 : 여성해방운동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이론체계.
① 모더니즘에 기초한 남성중심의 사회제도의 비인간적 측면에 대한 비판과 극복을 위한 노력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비판 운동 및 사상체계이다.
② 여성과 남성을 포함하여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모든 개인과 집단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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