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문식성][리터러시 의미][사회적 상호작용]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리터러시(문식성)의 사회적 상호작용, 리터러시(문식성)의 페미니즘 교육학, 리터러시(문식성)의 문자지도방법(문자교육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문식성][리터러시][문식성 총체적 언어][문식성 읽기발달]문식성(리터러시)의 총체적 언어, 문식성(리터러시)의 읽기발달, 문식성(리터러시)의 비판적 읽기, 문식성(리터러시)의 지도 사례(교육 사례) 분석
- [문식성][리터러시][문식성 개념][문식성 발달원리][문식성 발달단계][문식성 수용]문식성(리터러시)의 개념,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원리, 문식성(리터러시)의 발달단계, 문식성(리터러시)의 수용 분석(문식성)
- [리터러시][문식성][리터러시 발달유형][리터러시 발달관점][구성주의학습]리터러시(문식성)의 발달유형, 리터러시(문식성)의 발달관점, 리터러시(문식성)의 구성주의학습, 리터러시(문식성)의 비판적 학습 분석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목차
-
Ⅰ. 개요
Ⅱ. 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Ⅲ. 리터러시(문식성)의 사회적 상호작용
Ⅳ. 리터러시(문식성)의 페미니즘 교육학
Ⅴ. 리터러시(문식성)의 문자지도방법(문자교육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발달은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서 일어난다. 유아의 인지적 발달은 자발적으로 일어나거나(성숙주의적 관점), 성인이 아동의 능력이나 흥미와는 상관없이 일방적인 교수를 하여 일어나거나(행동주의적 관점), 개인이 물리적인 환경과 상호 작용함으로써 일어난다(상호작용주의적 관점)고 믿는 경향이 있었다. 사회적 환경은 유아들에게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나누며, 새로운 인지적 기능들을 배우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시 말하면,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보다 숙련된 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들이 문화 속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들을 아동들에게 전달하고, 아동이 독자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지식과 기능들을 사용하도록 요구하며, 새로이 습득된 지식과 기능들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허용하고, 권장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 중 략 … ≫
Ⅱ. 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노명완(1997)은 문자 언어의 사용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이고, 한 개인은 문자를 익히면서 단순한 기억의 삶에서 벗어나 논리적, 합리적, 분석적 사고의 삶인 이성적 삶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한 개인은 문자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동시대의 사회인이 되며, 선조들이 문자로 기록하여 남긴 지적 유산을 대할 수 있는 측면에서 역사인․문화인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김혜영(2010), 다문화 문식성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부산대학교
박영민(2005), 문식성 발달의 체계화를 위한 대안적 방법론,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이경화 외 1명(2007), 국어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문식성 지도 실태와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이재기(2001), 주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문식성 교육,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정현선(1996),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한숙희(2006), 입문기 기초 문식성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연구계획서] 동양과 서양의 읽기관 비교 연구- 현행 읽기관과 다산의 읽기관을 중심으로
- [리터러시][문식성][독해발달][학습구조][언어습득][전통적 교육]리터러시(문식성)의 독해발달, 리터러시(문식성)의 학습구조, 리터러시(문식성)의 언어습득, 리터러시(문식성)의 전통적 교육 분석(리터러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