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문식성][리터러시 의미][사회적 상호작용]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리터러시(문식성)의 사회적 상호작용, 리터러시(문식성)의 페미니즘 교육학, 리터러시(문식성)의 문자지도방법(문자교육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Ⅲ. 리터러시(문식성)의 사회적 상호작용

Ⅳ. 리터러시(문식성)의 페미니즘 교육학

Ⅴ. 리터러시(문식성)의 문자지도방법(문자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달은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서 일어난다. 유아의 인지적 발달은 자발적으로 일어나거나(성숙주의적 관점), 성인이 아동의 능력이나 흥미와는 상관없이 일방적인 교수를 하여 일어나거나(행동주의적 관점), 개인이 물리적인 환경과 상호 작용함으로써 일어난다(상호작용주의적 관점)고 믿는 경향이 있었다. 사회적 환경은 유아들에게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나누며, 새로운 인지적 기능들을 배우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시 말하면,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보다 숙련된 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들이 문화 속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들을 아동들에게 전달하고, 아동이 독자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지식과 기능들을 사용하도록 요구하며, 새로이 습득된 지식과 기능들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허용하고, 권장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 중 략 … ≫




Ⅱ. 리터러시(문식성)의 의미

노명완(1997)은 문자 언어의 사용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이고, 한 개인은 문자를 익히면서 단순한 기억의 삶에서 벗어나 논리적, 합리적, 분석적 사고의 삶인 이성적 삶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한 개인은 문자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동시대의 사회인이 되며, 선조들이 문자로 기록하여 남긴 지적 유산을 대할 수 있는 측면에서 역사인․문화인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혜영(2010), 다문화 문식성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부산대학교
박영민(2005), 문식성 발달의 체계화를 위한 대안적 방법론,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이경화 외 1명(2007), 국어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문식성 지도 실태와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이재기(2001), 주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문식성 교육,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정현선(1996),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한숙희(2006), 입문기 기초 문식성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문식성 이론에 기대는 그 정신과학 전통이 조직과 사회적 과정을 다루는 질문에 대답하기에 훨씬 더 적합함은 당연하다 하겠다.실증주의가 질적 연구자들에게 유의미한 지침들을 제공할 수 없다면, 그들은 방법론적 영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실증주의를 우회하는 과정에서, 어떤 연구자들은 완전히 제약 없고 (open-ended), 편견 없는 자세가 질적 탐구를 수행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주장하면서, 자료 수집과 분석에서 극단적으로 비격식적인(casual)

  • [연구계획서] 동양과 서양의 읽기관 비교 연구- 현행 읽기관과 다산의 읽기관을 중심으로
  • 교육은 그 결과보다는 읽는 과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한 읽기 교육 논의들은) 김봉순(1996),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박수자(1993),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이삼형(1993),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 분석 방법과 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읽기를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정신 작용으로 보는 관점에

  • [리터러시][문식성][독해발달][학습구조][언어습득][전통적 교육]리터러시(문식성)의 독해발달, 리터러시(문식성)의 학습구조, 리터러시(문식성)의 언어습득, 리터러시(문식성)의 전통적 교육 분석(리터러시)
  • 리터러시(문식성)의 독해발달, 리터러시(문식성)의 학습구조, 리터러시(문식성)의 언어습득, 리터러시(문식성)의 전통적 교육 분석Ⅰ. 개요Ⅱ. 리터러시(문식성)의 독해발달Ⅲ. 리터러시(문식성)의 학습구조Ⅳ. 리터러시(문식성)의 언어습득Ⅴ. 리터러시(문식성)의 전통적 교육참고문헌Ⅰ. 개요음성의 전달과 보존의 공학적 기술이 급격히 향상됨에 따라 문자를 매개로 하는 읽기 및 쓰기, 즉 문식성(literacy)의 실용도가 점차 낮아질 것이라고 함에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상호 보완적인 활동임을 전제로 패러디 동화의 읽기 감상 방법이 창작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이야기 바꿔 쓰기 능력 신장에 패러디 동화의 읽기가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3. 연구방법 및 제한점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문학 창작에 대한 교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교육부, 1998:20). 하지만 초등학교의 창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