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페미니즘과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정의 및 기초개념
2. 페미니즘의 역사
3. 페미니즘의 유형

Ⅱ. 페미니즘과 문화

Ⅲ. 페미니즘과 교육

Ⅳ. 페미니즘과 유아교육
1. 정을 위한 교육 : 페미니즘적 유아교육의 한 방향 - 윤은주
2. 보살핌의 텍스트로서 유아교육과정 이해 - 양옥승
3.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 염지숙
4.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 임부연, 최혜림
5. 돌봄의 담론을 해체하기 - Valerie Polakow

Ⅴ. 에코페미니즘
1. 에코페미니즘의 정의
2. 에코페미니즘의 역사
3. 에코페미니즘의 윤리
4. 에코페미니즘의 다양한 접근
5. 에코페미니즘과 교육
6. 에코페미니즘과 유아교육
본문내용
3. 페미니즘의 역사

1) 제1 물결의 시기(18세기 - 20세기 중반)

(1) 초기 자유주의 : 평등권 획득 운동
여성의 참정권 운동은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 미국의 독립전쟁의 역사적 사건들에 의해 촉발되었다. 시민혁명의 토대 위에 여성들의 평등권에 대한 각성이 일어나면서, 개인의 천부적 인권을 강조. 유럽과 미국에서 울스톤크래프트, 밀 등 소수의 여성 지도자 및 여성단체의 자각에서 비롯된 계몽적 성격을 띤 여성해방운동. 교육의 중요성. 1920년 남녀의 동등한 참정권 인정.

(2)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 사회주의 여성운동
엥겔스와 베벨의 입장에 따르면, 여성이 기본적 참정권이나 교육기회 및 법률체제 내에서의 차별의 극복이 여성의 근원적 억압의 상태를 해소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여성을 기존의 제도에 편입시켜 안주하게 만드는 위험에 처하게 됨. 사회 총체적인 변혁을 통해서만 해결이 가능.
여성억압의 문제를 계급억압의 문제로 한정하여 고찰함으로써, 여성을 독립적 계급의 카테고리로 설정하지 않았으며, 여성 고유의 인식론적 관점과 경험들을 인정하지 않는 점이 이후의 여권론(급진적 관점)의 비판을 받게 된 주된 이유가 됨.

2) 제 2 물결의 시기(1960년 이후)

(1) 자유주의 : 법 제도 개정
현 사회체제 내에서 법 제도의 개정을 통해서 여성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차별대우를 철폐하려는 중산층 배경의 여성이 중심이 되었고, 개개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적극적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

(2) 사회주의 :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비판, 성별 분업폐지
유럽과 미국에서 참정권이 획득되면서 감정적인 소강상태를 맞게 되는데 이 때 등장한 새로운 시각의 여성운동. 민권운동, 좌파운동 및 반전운동에 참여한 남성들이 소수민족이나 소외계층의 권리를 주장하면서도 여성들의 불평등 문제에는 관심이 없음을 인식. 성에 의한 분업이 계급 적대감을 유발시킨다고 주장하여 여성의 지위 변화가 자본주의적 관계의 변혁과 함께 가족관계를 변혁시키려는 노력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3) 급진적 : 여성 중심적. 여성 문제를 정치적 담론으로 제기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금기시되어 왔던 여성과 관련된 문제들, 여성에 대한 폭력, 피임, 강간, 낙태 등을 포함한 여성의 삶에 관련된 문제들을 정치적 담론의 주제로 제기하였다.
억압된 성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남성으로부터의 분리주의가 추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레즈비언 운동을 전개 기존의 세계관과 지식체계는 가부장적이고 왜곡된 것이라고 보고 가부장제에 의한 여성의 종속적 지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성중심의 가치체계와 제도의 정립을 통해 가능하다.

3) 제 3 물결의 시기 : 환경운동과 생명존중운동(에코페미니즘)
참고문헌
윤은주(2002). 정을 ‘위한’ 교육 - 페미니즘적 유아교육의 한 방향. 유아교육연구. 22(4). 189-200
염지숙(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유아교육연구. 25(5). 147-171
임부연, 최혜림(2006).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유아교육연구. 26(5). 119-143
양옥승(2004).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연구. 24(4). 247-262
최혜림(2006).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의 여성성에 관한 연구 : 페미니즘적 접근. 부산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박은혜(2002).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유아 교사의 지식. 창지사
신옥순, 염지숙(2000).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 그 대화의 시작. 창지사
유현옥(2004). 페미니즘 교육사상. 학지사
마리아 미스, 반다나 시바(2000). 에코페미니즘. 창작과 비평사
김재희(2000). 깨어나는 여신. 정신세계사
권혁범(2006). 여성주의, 남자를 살리다.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송명희(2000). 섹슈얼리티, 젠더, 페미니즘. 푸른사상

<인터넷 사이트>
페미니즘 연극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804&eid=63Rm9tmL6Ex4E769my2SNF6nWo wAg4q5&qb=v6m8urHY&pid=fLgvOdoi5TNssu8BfeKsss--455315&sid=SNTDZ6K71EgAABCwRH8
페미니즘 영화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16
Jung http://blog.daum.net/whatayun/59539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신념 기반 전문성; 교직 적성과 인성, 교직관, 소명의식‣ 소경희(2003) ; 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일반적 이미지를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와 실행가로서의 교사로 파악-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교과내용지식,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육⑧ 전문화된 지식 - 추상적 - 실천과정에서 일반화되어질 수 있는 원리로 구성- 체계적 원리로 조직 -실천적 지식과 원리 - 난해하거나 배타적 지식 (전문가들만 알 수 있음)- 전문가 토론에 의한 실제에 관련된 새로운 지식 전파 ‣ 현대이론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 전문성 확립을 위한 조건 ① 고도의 지적 능력 요구 (이론적 탐구없이 확립되기 어려움)- 유아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정확히 이해- 유아기 발달 상황에 맞는 교육내용 선택 및 조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유아교육의 페미니스트적 접근
  • 페미니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둘간의 이론이나 사고간의 관계가 거의 없음에 두 학문 분야를 함께 결합하려는 시도가 이 책의 목적임.페미니스트 도덕이론에서 강조하는 돌봄의 윤리를 유아교육의 근본적인 가치에 대입하면서 필자는 ‘사랑’이라는 단어를 결합하려 시도한다.* 유아교육과 페미니즘의 용어의 포괄적 정의유아교육-돌봄과 교육 둘다 포함.페미니즘-돌봄, 감정, 직관 관계, 상호의존성 포함.유아교육자-교사와 양육자

  • [여성학] [교육학]현대유아교육의 동향과 여성사회진출을 위한 보육정책 고찰(A+리포트)
  • 페미니즘관점에서보다는 근본적인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찾아내고 오히려 여성이기에 더욱 더 유리한 입장으로서 당당한 몫을 할 수 있는 유아교육의 분야에서 ‘돌봄’, ‘사랑이 있는 교육’, ‘자연적인’, ‘모성적인’이라는 단어들에서 모성적 페미니즘이 강조되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다. 페미니즘의 유형 1) 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자유주의 페미니즘은16-17세기의 사회계약론과 계몽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자유주의 사상에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