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페미니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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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

1. 서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와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입장

2) 서구 여성운동의 역사와 페미니즘

2.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역사와 페미니즘

1) 우리나라의 여성운동

2) 페미니즘과 여성학


제 2부. 페미니즘의 이론적 유형과 교육론

1. 페미니즘의 이론적 유형

1) 보수주의적 관점

 정신분석학적 관점
 사회생물학적 관점


2) 자유주의적 관점

 모성 페미니즘적 관점 : 온건 보수적 관점

 개량주의적 관점

 사회 환경적 관점

 실존적 관점

3) 사회주의적 관점
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 사회주의적 관점


4) 포스트모던적 관점

 급진적 관점
 프랑스 페미니즘적 관점

 에코페미니즘적 관점
5) 페미니즘의 이론적 유형과 그 교육적 관심


 과정적 평등의 실현 : 개인의 발달과 해방으로서의 교육

 결과적 평등의 실현 : 사회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

 과정적 평등과 결과적 평등의 실현 : 다양한 지식, 경험, 주체성의 존중으로서의 교육

2. 페미니즘 교육론의 기초

1) 페미니즘의 문제의식

2) 여성소외의 극복과 교육

3) 페미니즘 교육론의 특징

(1) 기존의 전통적 교육학과 비교해 보았을 때의 차이점
(2) 페미니즘 교육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4) 페미니즘 교육론의 기초 개념

(1) 개인적 삶의 영역과 공공적 삶의 영역
(2) 문화적 제국주의
(3) 사회문화적 성
(4) 생물학적 성(sex)
(5) 성 고정관념
(6) 성성(sexuality)
(7) 성 역할 사회화(sex role socialization)
(8) 성 이데올로기
(9) 성 차별(sexism)
(10) 성 평등성
(11) 자연적 상호 보완론과 도덕적 상호 보완론

제 3부. 교육과 성에 관한 논의 유형

1. 전통적 논의 유형

2. 대안적 논의 유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사회 : 페미니즘 교육사상>



제 1부.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

1. 서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와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입장
사회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 의해, 그리고 그가 속한 집단과 집단의 관계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개인과 개인 및 집단과 집단 간의 관계 속에서 표출되는 갈등과 억압을 극복하고 모든 개인이 존중받는 올바른 사회관계의 정립을 위한 노력은 인간사회에 있어 그 어느 과제보다도 우선적인 중요성을 지니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제 문제 중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하는 성 차별적 이데올로기나 사회구조의 문제는 다른 어느 문제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비단 여성이라는 사회집단에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여성에 대한 차별이 여성에 국한된 문제에 그치지 않고, 여성 집단의 경우와 같이 사회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에게 마땅히 받아야 할 인간으로서의 존중을 막지 못하게 하는 문제와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문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억압을 야기 시키는 성 차별적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 과제가 여성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모든 소외계층의 문제를 포함하는 전 사회적인 문제가 된다는 점에 대한 인식에 바탕을 둔 사회적 극복 노력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비판운동 및 사상체계로서의 페미니즘의 관심은 사회전반의 모든 부문에 걸친 비판을 포함하지만, 그 중에서도 교육이 페미니즘의 중요한 관심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교육이 인간의 가치관의 형성에 관여하는 분야로서 여성에 대한 성 차별적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의 변혁은 물론 대안적 문화의 형성에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유현옥(2004). 페미니즘 교육사상. 학지사
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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