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중 화법작문Ⅰ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지도, 평가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중 화법․작문Ⅰ의 특징


2.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화법작문Ⅰ교육과정 내용 분석

3. 교수 학습 지도안 작성 -임수인, 김선미, 임예슬
1)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서 제안한 작문의 지도 방법 중 주목해 볼 만한 방법

2)차시 계획 및 선택

3) 학습 목표 서술

4) 지도안 세안

4. 평가 계획안 수립 -김종한, 신준수, 박성원
1) 쓰기 교육에서의 평가 원리

2) 평가 목표

3) 방침

4) 방법

5) 평가안
본문내용
❐ 초고가 작문 맥락에 적합한지 따져보게 한다.
같은 글이라도 작문 맥락이 다르면 그 평가가 달리 될 수 있다. 초고를 검토할 시에 따져보아야 할 작문 맥락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작문 맥락 ■
1. 필자의 입장
글을 쓰는 상황에서 필자는 자신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아야 한다. 필자는 글을 씀으로써 자신을 독자에게 드러내게 되므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이 바르게 표현되고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2. 예상 독자의 요구
글을 쓰는 상황에서 필자는 자신이 쓴 글을 읽게 될 독자가 누구인지를 예상해 보아야 한다.
필자가 잘 알고 있는 사람일 경우에 예상 독자의 요구를 분석할 때, 첫째, 예상 독자가 처한 구체적 환경을 설정해 보아야 한다. 둘째, 글의 주제와 예상 독자의 관계를 설정해 보아야 한다. 셋째, 예상 독자와 필자의 관계를 설정해 보아야 한다. 넷째, 필자가 작성한 글과 예상 독자의 관계를 설정해 보아야 한다.
한편 자기 글을 읽게 될 사람이 누구인지 필자가 분명히 인식할 수 없는 일반적인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쓸 경우에는 첫째, 예상독자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둘째, 예상 독자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하여 보일 태도나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예상 독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추정하여 그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켜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예상독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그 요건을 잘 충족시켰을 때 더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다.
3. 글의 주제
작문의 상황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최선의 주제는 필자 스스로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 표현하고 싶은 주제, 즉 필자가 스스로 선택하게 되는 주제이다. 필자가 선택한 주제는 적절한 맥락에서 정확하게 진술되어야 하고, 그 주제를 뒷받침하는 내용이 상황에 맞는 것이어야 하며, 그 주제에 대한 필자의 관점이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글을 쓰는 상황에서는 예상 독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글의 목적
작문의 목적을 크게 범주화하면 정보 전달, 설득, 자기표현, 문학 창작 등의 넷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네 가지 목적은 예상되는 독자의 반응과도 직결된다. 예를 들어 정보 전달하는 글은 독자의 이해를 목적, 설득적인 글은 독자의 신념과 행동의 변화를 목적, 자기표현의 글은 독자의 정서를 지배하는 행동 및 사고를 보여주고, 문학 창작을 위한 글은 독자에게 심미적 즐거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을 쓰는 목적과 관련하여 필자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글의 종류 또는 형식이다. 정보전달 목적의 글은 설명문의 형식, 설득을 목적으로 할 때는 논설문의 형식, 자기 표현을 목적으로 글을 쓸 경우는 상황에 따라 일기나 편지, 수필의 형식을 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학 창작을 위해 글을 쓸 경우에는 문학의 여러 가지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형식을 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 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그 지역적 특징을 잘 살펴볼 수 있어서 당시의 민중의 생활상과 사고를 잘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3. 교육과정 비교 - 2007개정 교육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문학Ⅱ 교사용 지도서. 김윤식 외. 2011. 천재교육. 1)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009년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은 크게 두 흐름이 반영되었다. 첫째로 수시 개정 체제에 따른 요구가 반영되었다. 2005년부터 국민 공통 기본 교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의「화법」과목의 내용 체계 >‘화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영역을 심화ㆍ발전시킨 과목이다. ‘화법’과목에서는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기능에 대한 학습에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을 포함하여 화법의 상호교섭성격을 이해하는 것과 의사소통 참여자의 초인적 능력이 화법 능력 신장을 위하여 중요함을 부각시키고 있다. 세부 지도 내용을 살펴보면, ‘기능’범주의 ‘수용과 생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토의 과정 지도
  • 과정도 중요천재교육 화법과 작문Ⅱ 교과서 학습활동 예 박영목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천재교육, 2011, p.56-57거북이: 심판관님! 저와 토끼의 경쟁은 언제나 불합리하지 않나요? 새로운 경기 규칙을 정해 주세요.심판관: 무엇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나요?거북이: 언제나 육지에서 경기를 하니, 토끼에게만 유리한 것이지요. 그리고 이긴 자에게 홍당무 주는것도 불합리한 보상입니다.심판관: 그럼 어떻게 해야 공정한 경기가 될 수 있을까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