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과정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관련 교육과정
1. 토의의 이해
1.1 토의의 개념
1.2 토의의 목적
2. 토의의 과정 지도
2.1 토의의 과정
2.2 토의 문제의 선정․서술
2.3 토의의 준비
3. 토의의 실제 요령
3.1 토의 사회자의 역할
3.2 토의 참여자의 역할
3.3 토의 참여자의 태도
3.4 토의 참여자들의 검토와 협의
4. 토의의 유형
4.1 심포지엄
4.2 포럼
4.3 패널토의
4.4 회의
4.5 원탁토의
4.6 그 밖의 토의 형식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토의의 이해

토의란,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집단 성원이 협동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다. 토의는 아주 일상적인 일에서부터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토의 참가자들은 일정한 절차와 격식에 따라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지식이나 정보, 의견 등을 서로 교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해하고 되고, 다양하게 제시된 해결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1.1. 토의의 개념
①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여러 사람이 의견을 주고받는 집단 의사소통의 방법
②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해 협력적 사고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협의하는 담화 유형

‧ 문제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정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다수의 의견을 좇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소수의 의견이라 해서 무조건 배척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토의에서는 해결안의 결정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해결안에 이르는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 토의와 토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토의와 토론는 집단 사고를 통하여 최선의 결론을 얻으려고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토의가 의견의 일치를 얻으려고 서로 협동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라면, 토론은 문제의 대립점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갈려서 대립을 드러내며 최선의 판단을 하게 한다는 점이 다르다.


토 의
토 론
목적
정보·의견 교환
주장과 설득
주장
다양
두 가지 (찬성/반대)
말하는 사람
모든 참여자
양편의 주장자
상호 관계
상호 협력적
주로 경쟁적


1.2. 토의의 목적
① 문제 이해하기: 문제 이해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참여자들이 현 상태를 바꾸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참여자들은 서로의 정보와 의견을 나눔으로써 문제와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임
② 문제 해결하기: 문제 해결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문제 이해하기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해결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뿐만 아니라 조정안(또는 해결안)이 도출됨
③ 집단 의사결정하기: 집단의 의사결정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해결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고 해결 방안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2. 토의의 과정 지도
2.1. 토의의 과정
토의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토의 과정부터 알 필요가 있다.

토의 참가자들은 토의의 일반적인 순서를 염두에 두고,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철저히 검토하여 발표할 의견을 정리한 후, 토의에 참석하여야 한다. 이런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고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토의는 대개 문제의 제시, 문제의 분석과 음미, 해결안 제시, 최선의 해결안 선택, 해결안 실시 방안 모색의 순서로 진행된다.


참고문헌
이창덕 외, 『화법교육론』, 역락, 2010
박영목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천재교육, 2011
이삼형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지학사, 2011
송기한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교학사, 2011
2007 개정 국어과 초․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6학년 과학 재구성 수업 지도안-7. 전자석(자석 주위의 자기장)
  • 과학 재구성 수업 적용 보고서-6학년 7. 전자석 - 목 차 -1. 단원 소개(1) 대상 학년(2) 단원(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5) 단원의 지도계획2. 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3. 단원 재구성(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목표(4) 단원 계열(5) 단원의 지도계획(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7) 단원 재구성에 이용된 수업모형4. 교수학습과정과정안 5. 교수 학습 자료6. 참고 자료 및 출처1. 단원 소개(1) 대상 학년 :

  •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교육중점, 초등학교6학년 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 평가
  • 지도내용1. 교육 중점2. 지도 내용1) 개인생활2) 가정‧이웃‧학교생활3) 사회생활4) 국가‧민족생활Ⅵ.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1. 지도 방법1) 통합적인 지도2) 토의식 수업3) 실천을 위한 지도4)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5) 교사들의 모범6)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7) 인성 교육과의 연계 지도2. 지도 과정(일반적인 모형)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2) 관련 규범 찾기3) 규범의

  • [교육학] 초등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세계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재구성- 6학년 2학기 2단원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목 차Ⅰ. 도입1. 단원의 소개 및 개관2. 단원의 목표3. 단원의 지도 계획4. 단원의 평가 계획5. 단원 내 지식의 구조Ⅱ. 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선정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3.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Ⅲ. 재구성의 실제1. 단원 명 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목표4. 단원의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의 평가계획Ⅳ. 교수. 학습 과정안1

  •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재구성,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재구성‘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목 차Ⅰ. 도입1. 단원의 소개 및 개관2. 단원의 목표3. 단원의 지도 계획4. 단원의 평가 계획5. 단원 내 지식의 구조Ⅱ. 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선정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3.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Ⅲ. 재구성의 실제1. 단원 명 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목표4. 단원의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의 평가계획Ⅳ. 교수. 학습 과정안1. 전체 차시안 계획(

  • [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단원 : 6학년 2학기 목 차1.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2. 대단원 재구성의 방향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3)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및 해결책 3. 대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5) 단원의 평가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중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2)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