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과정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개념,특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필요성,원리,과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모형,제언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방송학습 발전학습]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의의,특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전개과정,수업과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지도과정,제언 분석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목차
-
※ 관련 교육과정
1. 토의의 이해
1.1 토의의 개념
1.2 토의의 목적
2. 토의의 과정 지도
2.1 토의의 과정
2.2 토의 문제의 선정․서술
2.3 토의의 준비
3. 토의의 실제 요령
3.1 토의 사회자의 역할
3.2 토의 참여자의 역할
3.3 토의 참여자의 태도
3.4 토의 참여자들의 검토와 협의
4. 토의의 유형
4.1 심포지엄
4.2 포럼
4.3 패널토의
4.4 회의
4.5 원탁토의
4.6 그 밖의 토의 형식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토의의 이해
토의란,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집단 성원이 협동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다. 토의는 아주 일상적인 일에서부터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토의 참가자들은 일정한 절차와 격식에 따라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지식이나 정보, 의견 등을 서로 교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해하고 되고, 다양하게 제시된 해결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1.1. 토의의 개념
①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여러 사람이 의견을 주고받는 집단 의사소통의 방법
②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해 협력적 사고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협의하는 담화 유형
‧ 문제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정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다수의 의견을 좇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소수의 의견이라 해서 무조건 배척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토의에서는 해결안의 결정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해결안에 이르는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 토의와 토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토의와 토론는 집단 사고를 통하여 최선의 결론을 얻으려고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토의가 의견의 일치를 얻으려고 서로 협동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라면, 토론은 문제의 대립점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갈려서 대립을 드러내며 최선의 판단을 하게 한다는 점이 다르다.
토 의
토 론
목적
정보·의견 교환
주장과 설득
주장
다양
두 가지 (찬성/반대)
말하는 사람
모든 참여자
양편의 주장자
상호 관계
상호 협력적
주로 경쟁적
1.2. 토의의 목적
① 문제 이해하기: 문제 이해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참여자들이 현 상태를 바꾸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참여자들은 서로의 정보와 의견을 나눔으로써 문제와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임
② 문제 해결하기: 문제 해결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문제 이해하기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해결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뿐만 아니라 조정안(또는 해결안)이 도출됨
③ 집단 의사결정하기: 집단의 의사결정하기를 목적으로 하는 토의에서는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해결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고 해결 방안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2. 토의의 과정 지도
2.1. 토의의 과정
토의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토의 과정부터 알 필요가 있다.
토의 참가자들은 토의의 일반적인 순서를 염두에 두고,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철저히 검토하여 발표할 의견을 정리한 후, 토의에 참석하여야 한다. 이런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고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토의는 대개 문제의 제시, 문제의 분석과 음미, 해결안 제시, 최선의 해결안 선택, 해결안 실시 방안 모색의 순서로 진행된다.
- 참고문헌
-
이창덕 외, 『화법교육론』, 역락, 2010
박영목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천재교육, 2011
이삼형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지학사, 2011
송기한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교학사, 2011
2007 개정 국어과 초․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