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문공장구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5. 등문공장구상(縢文公章句上)
|직역|
- 본문내용
-
3-11方里而井이니 井이 九百모니 其中이 爲公田이라 八家皆私百모하여 同養公田하여 公事를 畢然後에 敢治私事니 所以別野人也니라 此其大略也니 若夫潤澤之則在君與子矣니라
|직역|
“방 1리가 정이니, 정은 9백 모이니, 그 가운데가 공전이다. 여덟집에서 모두 백 모를 샂전으로 받아서 함께 공전을 가꾸어, 공전의 일을 끝마친 다음에 감히 사전의 일을 다스리니, 이는 야인을 구별한 것이다. 이것이 그 대략이니, 이것을 윤택하게 하는 것으로 말하면, 군주와 자네에게 달려 있다.”
4-1 有爲神農之言者許行이 自楚之滕하여 踵門而告文公曰 遠方之人이 聞君의 行仁政하고 願受一廛而爲氓하노이다 文公이 與之處하시니 其徒人이 皆衣褐하고 捆屨織席하여 以爲食하더라
|직역|
신농씨의 말을 하는 허행이 초나라에서 등나라로 가서 궁궐의 문에 이르러 문공에게 아뢰였다. “먼 지방 사람이 군주께서 인정을 행하신다는 말을 듣고, 한 자리를 받아 백성이 되기를 원합니다.” 문공이 그에게 거처할 곳을 주니, 그 무리 수십 명이 모두 갈옷을 입고는 신을 두드려 만들고 자리를 짜서, 그것을 팔아 양식을 마련하였다.
4-2 陳良之徒陳相이 與其弟辛으로 負耒耜而自宋之滕하여 曰 聞君의 行聖人之政호니 是亦聖人也시니 願爲聖人氓하노이다 陳相이 見許行而大悅하여 陳相이 見孟子하여 道許行之言曰滕君則誠賢君也어니와 雖然이나 未聞道也로다 賢者는 與民並耕而食하며 甕飧而治하나니 今也에 滕有倉廩府庫하니 則是厲民而自養也니 惡得賢이리오
|직역|
진량의 문도인 진상이 그 아우 신과 함께 쟁기를 보습하고 송나라에서 등나라로 가서 말하였다. “군주께서 성인의 정사를 행하신다는 말을 들었으니, 이 또한 성인이시니, 성인의 백성이 되기를 원합니다.” 진상이 허행을 보고 크게 기뻐하여, 배운 것을 다 버리고 그에게 배우더니, 진상이 맹자를 보고서 허행의 말을 전하였다. “등나라 군주는 진실로 현명한 사람은 백성들과 더불어 함께 밭 갈고서 먹으며, 밥을 짓고서 정치를 합니다. 지금 등나라에서는 곡식 창고와 물건 창고가 있으니, 이는 백성을 괴롭혀서 자기를 봉양하는 것입니다. 어찌 현명할 수 있겠습니까?”
4-3 孟子曰 許子는 必種粟而後에 食乎아 曰 然하다 許子는 必織佈而後에 衣乎아 曰 否라 許子는 衣褐이니라 許子는 冠乎아 曰 冠이니라 曰 奚冠고 曰 冠素니라 曰 自織之與아 曰 否라 以粟易之니라 曰 許子는 奚爲不自織이고 曰 害於耕이니라 曰 許滋는 以釜甑爨하며 以鐵耕乎아 曰 然하다 自爲之與아 曰 否라 以粟易之니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