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산문 잡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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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송산문 잡설
서론
본 조는 이번 한유(韓愈/768-824)의 작품 잡설(雜說)과 관련하여 작가 한유의 생애와 문학상의 공적, 또 그와 관련하여 고문운동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다음으로 작품의 중국어 성조와 해설, 감상에 대해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마지막 참고자료에서는 본 작품과 연관된 고사성어를 알아보았다.
한유의 생애
한유는 중국 당(唐)나라의 문학자 및 사상가로서 출생지는 회주(懷州) 수무현(修武縣:河南省)이고 자는 퇴지(退之),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그는 문학과 철학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기었다.
그의 작품 속에서는 항상 창려한유(昌黎韓愈)라 자청하였으면, 송 신종(神宗) 때 창려백 (昌黎伯)으로 추대되어 그의 문인 및 후인들을 창려(昌黎) 선생 혹은 한창려(韓昌黎) 라 칭했다. 그는 당(唐) 대종(代宗) 때 (768) 태어나 825년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마쳤다. 792년 진사에 등과, 지방 절도사의 속관을 거쳐 803년 감찰어사(監察御使)가 되었을 때, 수도(首都)의 장관을 탄핵하였다가 도리어 양산현(陽山縣:廣東省) 현령으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소환된 후로는 주로 국자감(國子監)에서 근무하였으며, 817년 오원제(吳元濟)의 반란 평정에 공을 세워 형부시랑(刑部侍郞)이 되었으나, 819년 헌종황제(憲宗皇帝)가 불골(佛骨)을 모신 것을 간하다가 조주(潮州:廣東省) 자사 (刺史)로 좌천되었다. 천성이 강직했던 한유는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좌천, 파직을 당했다가 재등용 되곤 했는데, 만년에 이부시랑을 역임한 뒤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824) 이처럼 순탄치 못했던 그의 벼슬살이와는 달리 한유는 한유(韓柳)로 불렸을 정도로 절친한 벗인 유종원(柳宗元)과 함께 고문부흥운동을 제창하는 등 학문에 힘썼다. 그 결과 후학들로부터 존경의 대상이 되었는데, 그에 대해 당서(唐書) 한유전(韓愈傳)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당나라가 흥성한 이래 한유는 육경(六經)을 가지고 여러 학자들의 스승이 되었다. 한유가 죽은 뒤 그의 학문은 더욱 흥성했으며, 그래서 학자들은 한유를 태산북두 를 우러러보듯 존경했다”
문학상의 공적
문학상의 공적은 우선,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을 들 수 있다. 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다음으로,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사상분야에서는 유가의 사상을 존중하고 도교 ·불교를 배격하였으며, 송대 이후의 도학(道學)의 선구자가 되었다. 작품은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40권) <외집(外集)>(10권) <유문(遺文)>(1권) 등의 문집에 수록되었다.
당송팔대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 유종원 송(宋)나라의 구양수·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화려한 사륙변려체(四六驪體)의 문장인 데 대하여, 진한(秦漢) 이전의 고문으로 돌아가, 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간결하며 뜻의 전달을 지향하는 새로운 산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고문운동(古文運動)이다. 이 운동은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두 사람이 죽은 후에는 점차 기세가 약해졌다. 그것은 새로운 표현과 착상의 연구가 뜻의 전달성을 희박하게 하였고, 또한 도덕지향(道德指向)의 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도학 냄새가 짙은 것이 원인이었다. 그 반동으로 당나라 말기에서 5대에 걸쳐 육조식(六朝式) 탐미적 산문(耽美的散文)이 부활하였고, 북송(北宋)의 천성기(天聖期)가 되자 구양수가 한유의 문집을 규범으로 하여, 알기 쉽고 유창한 산문을 만드는 혁신운동에 앞장서, 이 운동으로부터 소순·소식·소철·증공·왕안석 등 우수한 문학자가 배출되었다. 당송팔대가라는 병칭(竝稱)은 송나라의 진서산(眞西山)이 처음으로 주창하였고, 뒤이어 당순지(唐順之)가 당나라·송나라의 우수한 작가를 이 8명으로 묶어 산문선집 <문편(文編)>에 수록하였으며, 다시 명(明)나라의 모곤(茅坤)이 <당송팔대가문초(唐宋八大家文)>(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고문운동 [古文運動]
중국 한문학에서 사륙변려문을 배척하고 선진(先秦)·양한(兩漢) 때 고문(古文)을 부흥시키고자 한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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