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儒家에서의 가족家族과 효孝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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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이란 무엇일까? 가족은 역사적으로 볼 때 모든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사회제도였다. 대부분 개인들은 가족이라는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 가족은 개인들에게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친밀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사회와 중재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기 때문에 가족은 우리에게 가장 친밀한 것이어서, 의미를 내린다는 것 자체에 실효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한마디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가족의 형태는 과거와 다르게 많이 변하였다. 농업사회에서는 노동력의 중요성 때문에 대가족제가 성행하였지만 현대의 산업사회로의 전환과 동시에 이촌향도 현상을 띠면서 핵가족 제도로 변화되었다. 더군다나 산업이 발달하고 맞벌이 부부의 수가 증가하게 되자, 사회는 점점 가족의 중요성을 상실하기 시작하였으며 독신으로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처럼 사회가 변화할수록 가족의 형태 또한 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가족질서와 효에 대한 생각들도 변하기 마련이다. 이번 레포트를 통하여 유가에서의 가족질서와 효 관념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비판을 통해서 그 모순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2. 先秦 儒學思想 속의 家族과 孝와 그에 대한 批判
공자는 효는 덕행의 기초이고 정치의 근본이라고 생각하면서, 개인의 수양에서 그는 사람들에게 모든 행동은 효로부터 시작하여야 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정치면에서는 공자는 통치자들이 효도를 제창할 것을 주장하였다. 『論語』學而 재인용
효의 관념은 중국이란 농업국가에서 사람들의 지식과 능력에 대한 존중과 추구를 반영하였다. 서대강 著, 『공자적 지혜』, 도서출판 조선, 1994, p.388.
하지만 이것이 모든 사회에서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漢나라에서 흉노에 사신을 파견하였는데, 사신이 흉노의 가족에 대하여 노인을 천대하고, 아버지가 죽으면 계모를 아내로 삼는 점, 형사취수제 등을 비판을 하였다. 그때 한나라에서 도망쳐 흉노로 망명한 중항열이라는 사람은 이렇게 답하였다.
“흉노는 싸움을 일삼는 민족이기에 젊은이가 잘 먹고, 스스로 지키는 만큼 나라와 부모를 지킬 수 있으며, 죽은 사람의 아내를 자기의 아내로 삼는 이유는 대가 끊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라고 답하였다. 『史記』, 흉노 열전.
효를 충으로 전이시키는 데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그 한가지는 백성들이 친족을 사랑하는 효심을 군주에 대한 충심으로 비약시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통치자가 효도를 시행하여 백성들의 호감을 받는 것이다. 서대강 著, 『공자적 지혜』, 도서출판 조선, 1994, p.347,
유가에서는 국가(國家)를 하나의 가족으로 보고 있다. 부모에 대한 효심이 군주에게 전이되면 충(忠)이 된다. 부친이 사망하게 되면 효자는 3년간 상복을 입는데, 같은 이치로 부모에 대한 효성을 군주에게 전이시켜 군주를 존경해야 한다. 그러므로 군주가 죽어도 3년간 상복을 입어야 한다. 『예기』 常服四制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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