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모든 아동들은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일부의 아동들은 발달의 지연과 학습 장애, 그리고 신체적인 장애 등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아동들과는 다른 교육의 방법과 접근이 필요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아동들을 특수아동이라고 부르며, 이들 교육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아동 교육을 하는 것과는 다소 큰 차이가 있다. 특수아동들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그들의 교육과 발달에는 수 많은 지원과 노력들이 필요되어진다. 특히나 이들을 교육을 하는 교사들은 전문성과 높은 감수성, 그리고 인내심 등등이 필요되어진다. 하지만 이를 위하여서는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의 방법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발달에 알맞는 적절한 지도의 방법과 교재 선택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서, 특수 아동 교육을 하는 교사가 갖추어야하는 자질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정의

- 학업능력, 감각 및 신체 특성, 행동, 사회성의 면에서 개인간의 차이로 장애와 비장애 혹은 개인내 차이로 개인 능력의 여러 영역이 매우 많기에 일반적인 방법의 교육으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가 없어 특별하게 고안이 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 자기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되어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 여러 가지의 다양한 요인으로 말미암아서 심신장애를 지닌 아동과 더불어서 특별한 재능을 지니고 있는 영재아동이 포함 (우리나라에서 ‘특수’는 ‘장애’를 의미)

2. 특수아동의 분류

- 시각장애 : 시각계 손상 → 맹, 저시력
- 청각장애 : 청력의 손실 → 농, 난청
- 지적장애 : 지적인 기능과 적응행동상 어려움 → 중등도, 중도, 경도, 최중도
- 지체장애 : 기능과 형태상 장애, 몸통 지탱을 하거나 팔다리 움직임 등등에 어려움
- 정서 및 행동장애 :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 또래 혹은 교사와의 대인관계, 부적절한 행동 혹은 감정, 전반적인 불행감 혹은 우울증, 신체적인 통증 혹은 공포로 학습에 어려움 → ADHD, 우울, 품행장애, 불안
- 자폐성장애 (이와 관련되어진 장애를 포함) :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 제한적이면서 반복적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 인해서 교육적인 성취와 일상생활의 적응에 어려움 → 자폐, PDD-NOS, 아스퍼거, 소아기붕괴성
- 의사소통장애 : 언어의 수용과 표현의 능력, 조음능력, 말 유창성, 기능적인 음성 장애가 있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 → 조음장애, 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 학습장애 : 개인의 내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듣기와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등의 학습기능 혹은 읽기와 쓰기, 수학 등의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 → 읽기장애, 수학장애, 쓰기장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조윤경, 김수진 저,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2008
김민석(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2008). 특수학교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8-3호. 동기관.
김우심(2001).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윤경, 김수진 저,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2008.
김경호. 특수아동의이해, 메가원격평생교육원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서론 작성내용: 해당 특수아동 지도방법을 선택한 이유채점기준: 문제제기, 연구 필요성본론 작성내용: 해당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 사명감, 역할채점 기준: 문헌자료, 객관성, 실태조사, 제언 등 논리성 결론 작성내용: 특수아동에 대한 본인의 느낀 점과 개선방안채점기준: 요약, 자기의견목차서론특수아동 지

  • ikea의 그로벌 소싱 도전 사례1,2연구(종합)
  • 한 관리를 찾아내는 것에 관해 더 고민하곤 한다. 우리는 항상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는 좋은 관리를 도울 것이다.” 고 그 관리자는 부연했다.4. 소매의 성장: 해외로 팽창그의 첫 번째 가게의 성공으로 이룬 자본으로 Kamprad는 1965년 스톡홀름에 한 가게를 자기자본 투자한다. 스웨덴에서의 자가용 이용률 증가를 인식함으로써 도심에 쇼룸을 가지는 관례를 반대하고, 넓은 주차공간이 있는 교외의 위치를 선택했다. 고객들이 가구 박스 속에 담긴 가구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한 여성의 지위 향상으로 여성 취업률이 증가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취업모도 증가하며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기능이 감소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보육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보육에 대해 다양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가정에서의 자녀 교육역할이 외부로 전환되면서 보육의 비중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보육은 단순히 아동의 보호의 측면뿐만이 아닌 교육적 측면의 역할도 담당하게 된 것이다. 한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21세기에는 여성의 교육

  • [사회복지] 시각장애인의지도 및 주거환경개선
  • 학습동기, 선수학습의 정도, 학습스타일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있어서 심한 개인차를 지니고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즉, 교육적 요구가 일반아동에 비해 독특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독특한 요구를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충족시켜 줄 것인가?’하는 것이 시각장애학교 특수교사의 책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 변수를 중요시해야 하고 학습자를 고려하여 학습목표가 수립되어야 하며 수업절차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본 론1. 시

  • [심리학] 심리테스트에 대해서
  • 한 것도 있지만, 태어나서 성장해 오는 동안 습득된 개인의 경험, 동기, 시험을 치르는 기술, 인내력, 감정의 적응력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반영된다. 이들 중 많은 요인들은 연습과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므로 심리검사 점수를 직접적이고 고정적인 잠재력으로 해석할 때 큰 오판이 생길 수 있다.셋째, 인간은 모두 자신의 사생활을 지킬 권리를 가지고 있다. 심리검사를 사용 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정보의 내용이 개인의 사생활을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