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모든 아동들은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일부의 아동들은 발달의 지연과 학습 장애, 그리고 신체적인 장애 등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아동들과는 다른 교육의 방법과 접근이 필요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아동들을 특수아동이라고 부르며, 이들 교육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아동 교육을 하는 것과는 다소 큰 차이가 있다. 특수아동들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그들의 교육과 발달에는 수 많은 지원과 노력들이 필요되어진다. 특히나 이들을 교육을 하는 교사들은 전문성과 높은 감수성, 그리고 인내심 등등이 필요되어진다. 하지만 이를 위하여서는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의 방법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발달에 알맞는 적절한 지도의 방법과 교재 선택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서, 특수 아동 교육을 하는 교사가 갖추어야하는 자질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정의
- 학업능력, 감각 및 신체 특성, 행동, 사회성의 면에서 개인간의 차이로 장애와 비장애 혹은 개인내 차이로 개인 능력의 여러 영역이 매우 많기에 일반적인 방법의 교육으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가 없어 특별하게 고안이 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 자기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되어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 여러 가지의 다양한 요인으로 말미암아서 심신장애를 지닌 아동과 더불어서 특별한 재능을 지니고 있는 영재아동이 포함 (우리나라에서 ‘특수’는 ‘장애’를 의미)
2. 특수아동의 분류
- 시각장애 : 시각계 손상 → 맹, 저시력
- 청각장애 : 청력의 손실 → 농, 난청
- 지적장애 : 지적인 기능과 적응행동상 어려움 → 중등도, 중도, 경도, 최중도
- 지체장애 : 기능과 형태상 장애, 몸통 지탱을 하거나 팔다리 움직임 등등에 어려움
- 정서 및 행동장애 :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 또래 혹은 교사와의 대인관계, 부적절한 행동 혹은 감정, 전반적인 불행감 혹은 우울증, 신체적인 통증 혹은 공포로 학습에 어려움 → ADHD, 우울, 품행장애, 불안
- 자폐성장애 (이와 관련되어진 장애를 포함) :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 제한적이면서 반복적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 인해서 교육적인 성취와 일상생활의 적응에 어려움 → 자폐, PDD-NOS, 아스퍼거, 소아기붕괴성
- 의사소통장애 : 언어의 수용과 표현의 능력, 조음능력, 말 유창성, 기능적인 음성 장애가 있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 → 조음장애, 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 학습장애 : 개인의 내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듣기와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등의 학습기능 혹은 읽기와 쓰기, 수학 등의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 → 읽기장애, 수학장애, 쓰기장애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조윤경, 김수진 저,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2008
김민석(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2008). 특수학교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8-3호. 동기관.
김우심(2001).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윤경, 김수진 저,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2008.
김경호. 특수아동의이해, 메가원격평생교육원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산업의 경쟁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경쟁세력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세력 모형을 정의하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시오
- 장애인과 관련법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에 관한 법률,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법률의 기본 개념을 정의하고 해당법률과 관련된 사례를 찾아 예시로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성인간호] 파킨슨병 간호 과정
-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의 개관, 로이 적응이론의 유형, 로이 적응이론의 설명, 로이 적응이론의 적용, 로이 적응이론의 평가와 전망, 로이 적응이론 관련 제언 분석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