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 정의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념및정리
학습장애의출현율
학습장애의원인
학습장애의분류
학습장애의특성
학습장애의진단
교육지도및방법
학습장애사례
목차
[2006.02.05] 제28회학습장애
1. 개념및정의
1963년Samuel Krik : 전통적인장애범주에속하지않으면서계속해서학
업에실패하는아동을표현
“맹, 농과같은감각장애나일반적인정신지체가아니면서사회적상호작
용에필요한언어, 읽기, 말, 의사소통기술등의발달에장애가있는것”
학습장애
학습장애연구의급속도의발전과이질적인장애의범주화로
명확하게통일된개념정의가없음
1. 개념및정의
구어나문어를이해하고사용하는것과관련된한가지이상의
기본심리과정상의장애
미교육국(IDEA)
구어, 문어및비구어적수단을통해서개념을지각하고이해하며
활용하는것과관련된중추신경계과정영역내에서의장애
미국직업재활협회
듣기, 말하기, 쓰기, 추리혹은수학능력을획득하고사용함에있어
상당한어려움을나타내는이질적인장애
학습장애연합회
(NJCLD)
학습장애대신학습부진아라는용어사용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등특정한분
야에서학습상장애를지니는자’
-특수교육진흥법
1. 개념및정의
뇌신경학적결함뇌신경학적결함
학습능력저하학습능력저하
수학
장애
수학
장애
쓰기
장애
쓰기
장애
읽기
장애
읽기
장애
중추신경계의역기능이나뇌손상으로인해일어난다.
개인의내적문제이며감각손상, 정신지체, 정서장애등에의한것은아니다.
문화적차이· 심인성요인들에의하지않으며, 발달연령과능력수준에
적합한학습경험을하고서도다음의영역에서곤란을겪는다.
①언어의습득과활용
②듣기와듣고이해하기
③쓰기(철자법및문어적표현)
④읽기와독해력
⑤수학적계산과수학적추론
⑥주의집중력
⑦기억
⑧사고
⑨협응력
⑩사회성및정서적성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이상심리, 학습장애]학습장애(청소년이상심리)
  • 청소년 이상심리학습장애part / text● 정의, 진단적 준거 및 주요 특징읽 기쓰 기산 술난독증필기불능증계산불능증이 세 영역 중 한 가지에 있어 명확한 문제가 존재학습장애!!• 읽고, 쓰고, 계산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활동과 학교에서 적절한 수행의 어려움을 가지며, 많은 경우에 학문적 영역 이외에서도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Dayle의 사례Dayle는 사교적이었고 또래들 중 주도적이었다. 초등학교 입학 후 Dayle는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 [독해력][독해력 개념][독해력과 독해지도][독해력과 읽기학습][학습장애아 사례][독해력 학습전략]독해력의 개념, 독해력과 독해지도, 독해력과 읽기학습, 독해력과 학습장애아 사례, 독해력의 학습전략 분석
  • 독해력의 개념, 독해력과 독해지도, 독해력과 읽기학습, 독해력과 학습장애아 사례, 독해력의 학습전략 분석Ⅰ. 서론Ⅱ. 독해력의 개념Ⅲ. 독해력과 독해지도Ⅳ. 독해력과 읽기학습Ⅴ. 독해력과 학습장애아 사례1. 학습장애아의 정의2. 읽기 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1) 읽기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 특성2) 읽기 지도 방법3. 놀이와 학습Ⅵ. 독해력의 학습전략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언어학습 환경으로서 특수아동의 언어교육 및 읽기 교육에 흔

  • 영화 The Mighty 속 학습장애 분석
  • I. 서론 - 학습장애 개괄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특징II. DSM-IV-TR에서의 학습장애 진단 준거1. DSM-IV-TR에서의 진단 준거III. The Mighty - Max’의 학습장애 특성 분석1. 영화 정보2. Max 사례 분석 : Taylor의 포괄적 학습장애 평가모델를 중심으로IV. The Mighty - Max’의 사례분석 : 치료과정1. 학습장애 치료 접근법2. MAX에게 필요한 학습장애 치료 방법3. Max의 사례 적용V. 결론 및 제언참고자료I. 서론 - 학습장

  • 영화 The Mighty 속 학습장애 분석
  • 학습장애The Mighty를 중심으로1-1 학습장애의 정의1-2 학습장애의 특징1 서론 – 학습장애 개괄2 학습장애 DSM-IV 진단 준거2-1 DSM-IV 진단 준거3 The Mighty – Max의 사례분석 : 학습장애 특성 및 병인 3-1 영화 줄거리3-2 Taylor의 포괄적 학습장애 평가모델에 기반한 분석The Mighty – Max의 사례분석 :치료과정 4-1 영화에 나타난 치료과정5 결론 및 제언목차5-1 결론 및 제언Chapter 1서론 :학습장애 개괄1-14학습장애의 정의 : 읽기, 쓰기, 추론, 산수 계산

  • [특수아행동교정] 학습장애아
  • 1. 학습장애의 정의 특수교육의 각 분야에서 그에 합당한 정의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약 두 가지의 학습장애아동의 정의가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데 그 하나가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판별을 위하여 교육부를 통하여 연방정부 보고서(장애인교육법에 제시)에서 발표된 정의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의 학습장애연합협회가 제시한 정의입니다. 1)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 제시된 정의 미국의 연방정부 보고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