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부터 7차까지의 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선택중심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1차부터 7차까지의 교육과정 >

1. 특별활동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 특별활동 운영방법

▢ 설문지 결과
1)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2)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 특별활동의 문제점

▢ 해결방안


2. 재량활동

▢ 재량활동의 정의

▢ 재량활동의 운영방안

▢ 설문지 결과
1) 교사를 대상으로한 설문

2) 학생을 대상으로한 설문

▢ 재량활동의 문제점

▢ 해결방안

3. 선택중심 교육과정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방법

▢ 설문지 결과
1) 교사를 대상으로한 설문

2) 학생을 대상으로한 설문

▢ 선택중심 교육과정 문제점

▢ 해결방안

< 참고문헌 >

< 설문조사 >

1) 교사

2) 학생


본문내용
▢ 설문지 결과
1)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1) 학교에서 클럽활동을 실시하는 형태는 어디에 해당합니까?
① 학생중심의 활동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 (3)
② 선생님과 학생의 공동 참여로 잘 되고 있다 (26)
③ 교사 중심의 활동이다 (5) ④ 형식적인 활동에 그치고 있다 (15) ⑤ 기타( )



(2) 클럽활동의 시간을 운영하는 형태는 어디에 해당합니까?
① 1주일에 1시간 (39) ② 월 1회 토요일 전일제 ③ 학기 초에는 실시하다가 그만 둔다 4
④ 실시하지 않는다 ⑤ 기타 6

(3) 클럽활동을 위한 학교의 시설과 기자재는 어느정도 입니까?
①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1) ②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다 (24)
③ 부족한 편이다 (24) ④전혀 갖추어져있지 않다.

(4) 클럽활동을 지도하는 선생님의 관심도와 전문성은 어느정도 입니까?
① 관심도와 전문성 모두 있다.(14) ② 관심은 있으나 전문성이 없다. (22)
③ 형식적으로 시간만 지킨다. (11) ④ 지도하지 않고 방치한다. ⑤기타(1)

(5) 클럽활동으로 학생들의 개성과 능력이 신장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그렇다(3) ② 대체로 그렇다(16)③ 보통이다(16)
④ 별로 그렇지 않다(10) ⑤ 전혀 그렇지 않다 (4)

(6) 클럽활동이 교과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까?
① 교과학습에 도움을 준다. (13) ② 교과학습에 별 도움이 없다. (32)
③ 교과학습에 약간 지장이 있다. (4) ④ 교과학습에 지장이 많다.

(7) 클럽활동이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그렇다(2) ② 대체로 그렇다(12) ③ 보통이다(24)
④ 별로 그렇지 않다(8) ⑤ 전혀 그렇지 않다(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
  • 교육과정기(1981~1987)이다. 이 시기는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육정상화를 위한 교육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국민정신교육을 강화하였다. 특히 인간중심의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특별활동을 강화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과활동에서는 중학교에서는 ‘자유선택과목’을 신설하기도 하였다. 일곱 번째 시기는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2)이다. 이 시기에는 기술, 과정이 신설되었으며 자유선택 시간을 확대하여 학교장의 재량을 확대하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교육 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제5차 교육과정 시기(1987-1992)는 제4차 교육과정의 연속선에서 부분적인 개정을 한 것으로서 이전의 자유선택 및 특별활동 강화 조치가 지속되었고, 클럽 활동의 내용에 봉사수련 활동이 추가되었다.제6차 교육과정 시기(1992-1997)에는 종래의 ‘중앙집권형 교육과정’에서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재량 권한을 확대하였다. 특별활동의 영역은 학습활동, 학교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10.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1.운영상의 주요쟁점 Ⅲ. OECD 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 미국, 독일, 일본의 특수학교의 교육과제와 목표비교 2. 교육내용의 조직방식 *토의*Ⅰ.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구분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 지체지체 부자유제1차 경험 중심 교육과정 기초 학력 강조 일반 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 교과 활동, 반공 ․ 도덕 생활, 특별 활동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지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구조,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과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목적Ⅲ.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지침1. 지침의 구분 제시1) 구분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3)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2.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

  •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고찰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7.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