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 1987)
* 제4차 교육과정 - 1981년 문교부고시 제442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문교부가 아닌한국 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기초 연구와 총론, 각론, 시안을 개발하도록 한 연구 개발형의 성격을 띈다
* 특징 - 건강/심미성/도덕성/능력/자주성을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데 목적을 둠
- 이전의 교육과정이 지닌 문제점들(학습내용의 과다, 학습하기 어려운 교육내용, 교과목 위주의 분과 교육, 일반 교육의 소홀, 전인 교육과 인간교육의 미흡)을 보 완하고자 함
-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 개혁의 추진(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과열 과 외 요인 제거),
- 국민정신교육의 강화(각급 학교 교육과정에의 체계적 반영)
- 변화와 미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의 인식이 반영
-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반영하여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을 고루 갖 추도록 함
* 편제 및 운영
(1) 초등학교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나누어진 2대 편제는 그대로 유지
- 1, 2학년에서 교과간의 통합을 시도하여 대영역별 시간 배당, 특별활동 시간을 재량 적 배정
- 운영지침은 교육과정 운영에 시사를 주기 위하여 계획, 지도, 평가, 기타의 4부분으 로 편성
- 평가 지침에 관한 내용이 처음으로 등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