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목차
-
Ⅰ.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개념
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필요성
Ⅲ.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적용 사례
1. 학교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Ⅳ. 향후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과제
1.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에 교사가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임하자
2. 정보 공유에 최선을 다하자
Ⅴ.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
6. 일반화 방안
Ⅵ. 도덕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효과
1)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
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4. 일반화 방안
Ⅶ. 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개념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의 급속한 확장과 인터넷 이용의 증가에 따라 국민 개개인의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능력은 국가 경쟁력 확보와 삶의 질 향상에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미래사회를 선도할 우리 학생들에게는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ICT활용 교육이 꼭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대전환에 따라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적호기심을 자극하여 수업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에 여념이 없을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을 적극 돕기 위하여 우리 원에서는 교과교육 연구회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우수하고 교과 전문성이 높은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연구팀을 구성하여 28종의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연구개발하였다.
이번에 개발보급하는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는 여러 면에서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화려한 화면 구성이 아닐지라도 수업방법 개선을 위해서 애쓰시는 선생님들이 직접 수업을 하면서 공동 제작한 것이기에 매우 실질적이고 값진 교육자료라고 생각된다.
특히 이 자료들은 Web 형식으로 제작되어 학교 현장에서 인터넷을 통한 수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CD로 활용하면 자동 실행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해당 교과 선생님들께서는 학교 실정이나 학생 수준에 적합하게 변형하거나 재구성하여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밀양여자중학교(2001), 중등 도덕과의 ICT활용에 따른 교수·학습모형 및 과정안 개발
봉산초등학교(2001), 초등 수학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이찬규(2001), ICT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에듀넷게시물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와 함께하는 사회과 수업하기(중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사회과 웹기반,멀티미디어,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지역화 교수학습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