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적용영역과 조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주안점,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모형과 단계, 학급운영지도와 교육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개념

Ⅲ.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기능

Ⅳ.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영역
1. 말하기․듣기(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2. 읽기 (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조건
1. 자료
2. 학급 조직
3. 역할놀이 집단 조직
4. 시간 계획

Ⅵ.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주안점

Ⅶ.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모형과 단계
1. 역할놀이 모형의 단계
2. 역할놀이 학습의 단계

Ⅷ.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급운영지도
1. 칭찬해바라기
2. 한 배를 타고
3. 교실이 좋아요
1) 인형과 친구가 되어
2) 열린마당
4) 독서 지도
5)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
6) 음악속으로

Ⅸ.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효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이란 감정, 말, 행동 등의 일정한 형태 계열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이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역할놀이 모형의 중요한 이론적 근거이며 목표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이러한 역할을 활용하고, 여러 가지 다른 역할을 인정하도록 하여,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그 사람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과의 관계에서 생각하도록 도와야 한다.
역할놀이는 원래 정신 질환자의 치료를 위해 심리극(psychodrama)으로 고안되어 심리 치료법으로 이용되었다. 그 후에 기업 경영에도 도입되어 관리자가 종업원의 입장을 이해한다거나 판매원이 고객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등의 인사 관리나 노무관리 등의 여러 경영 분야에서 이용되어 왔다.
역할놀이는 Shaftel 부부에 의하여 수업모형으로 처음 개발되었다. 이들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의 민주적 개념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이 모형을 이용하였다. Shaftel 자신은 역할놀이를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및 상호 작용을 통한 경함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내용 영역을 탐색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했다.
Wortham은 이러한 역할놀이가 극화놀이의 일종이라고 했으며 이러한 역할놀이는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떠한 문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김태경(2008), 바른 생활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 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 정승미(2000),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 정한덕(2001), 도덕적 사고의 지평 확장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이론과 특징,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사례,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적용, 실제 및 수업모형, 기대효과
  • 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이론과 특징,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사례,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과 실제,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수업모형과 기대효과 분석Ⅰ. 개요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Ⅲ.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이론과 특징1. 이론적 기초2. 특징3. 적용 적합 단원Ⅳ.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사례Ⅴ.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과 실제1. 단계에 따

  •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의의,특징,기능,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과정,적용시주의점,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지도,실제,평가방법 분석
  •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의의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특징과 기능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2. 역할놀이 수업의 기능Ⅳ.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과정Ⅴ.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시 주의점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지도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4. 제 4단계5. 제 5단계6. 제 6단계7. 제 7단계8. 제 8단계9. 제 9단계Ⅶ.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실제1. 모형1) 1단계: 문제 설정시2) 2단계 :역할놀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지도한다. 단, 학습 내용에 따라서 탐구학습, 역할극, 토론학습을 병행하여 지도해야 한다.3. 지도관이와 같은 교재관, 학생관에 비추어 보아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하겠다.가. 문답법과 다양한 협동학습를 통해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한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나.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단순한 암기나 주입식 교육에 치우치지 않고 교사가 제시한 영상물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의욕을 자극함으로

  • [특별활동] 자치활동 연간계획서와 교수학습 과정안
  • 학급단위의 활동과 학교단위의 활동이 균형있게 전개된다.④ 학교단위의 자치활동을 수행할 때 고학년 학생들은 임원 선출이나 의사경정 단계에 주체적으로 참여 한다.⑤ 고학년 학생들이라도 발달 또는 성취수준에 비해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한다.자치활동의 학년별 특성학생의 자율적 운영교사의 지도와 조력운영 비중저학년중학년고학년3.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가. 협의활동의 운영 방향① 1, 2 학년의 협의활동은

  • 영어교육과 1조_역할놀이&경험학습 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이 도덕과 학습모형으로 제시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수업모형으로 채택되었다.이 모형은 Shaftel에 의하여 개발되어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적용되었다. 따라서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2.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