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과 실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운영모형과 운영실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수학과 수준별학습]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전개, 평가,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시사점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지침,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
Ⅲ.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의의
Ⅳ.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
Ⅴ.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실태
1. 과학교육 여건
2. 교수ㆍ학습면
1) 학생
2) 교사
3. 과학 활동면
4. 시사점
Ⅵ.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모형
Ⅶ.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실제
1. 심화․보충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평가
Ⅷ.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춰 공부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교수 형태의 일종이다.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 획일식 수업의 편제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거나 자기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그러므로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표준이나 정도에 의해 교육과정의 등급을 나누게 되는데,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그 기준으로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나누어진 교육과정으로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함”을 목표로 하는 ‘개별화 된 교육과정’이나, ‘다양화된 교육과정’의 한 구체적인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수준’의 개념은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첫째는, 학습자가 새로운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시점에서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관련된 수준이다. 이는 선수 학습 요인, 또는 선행 학습의 성취와 관련이 있다. 둘째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과 관련된 수준이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하게 되는 심화 활동과 보충 활동에서의 학습 범위를 어느 수준까지 다루어야 하는지 하는 범위의 의미로서 수준이다. 셋째는, 학습자가 학습한 결과로서 성취한 정도와 관련된 수준이다. 이 때의 수준은 독자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첫째 의미의 수준과 관련될 때 의미가 있다.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은 이 세 가지 차원의 수준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하여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정하는 방식으로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이들 개념은 동일한 학습 요소의 선수 학습 요소와 후속 학습 요소를 결정하는 데에, 각각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가 학습한 결과로서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수준을 결정하는 데에 반영하였고, 특히 학년별 내용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영역별 내용의 수준별 학습 활동을 구안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적용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 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정연구위원회(1999),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화·보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윤길수(1999),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공주교육대학교
○ 정완호 외 5인(1998),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