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과 실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운영모형과 운영실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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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

Ⅲ.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의의

Ⅳ.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

Ⅴ.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실태
1. 과학교육 여건
2. 교수ㆍ학습면
1) 학생
2) 교사
3. 과학 활동면
4. 시사점

Ⅵ.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모형

Ⅶ.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실제
1. 심화․보충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평가

Ⅷ.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춰 공부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교수 형태의 일종이다.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 획일식 수업의 편제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거나 자기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그러므로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표준이나 정도에 의해 교육과정의 등급을 나누게 되는데,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그 기준으로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나누어진 교육과정으로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함”을 목표로 하는 ‘개별화 된 교육과정’이나, ‘다양화된 교육과정’의 한 구체적인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수준’의 개념은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첫째는, 학습자가 새로운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시점에서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관련된 수준이다. 이는 선수 학습 요인, 또는 선행 학습의 성취와 관련이 있다. 둘째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과 관련된 수준이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하게 되는 심화 활동과 보충 활동에서의 학습 범위를 어느 수준까지 다루어야 하는지 하는 범위의 의미로서 수준이다. 셋째는, 학습자가 학습한 결과로서 성취한 정도와 관련된 수준이다. 이 때의 수준은 독자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첫째 의미의 수준과 관련될 때 의미가 있다.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은 이 세 가지 차원의 수준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하여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정하는 방식으로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이들 개념은 동일한 학습 요소의 선수 학습 요소와 후속 학습 요소를 결정하는 데에, 각각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가 학습한 결과로서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수준을 결정하는 데에 반영하였고, 특히 학년별 내용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영역별 내용의 수준별 학습 활동을 구안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적용하였다.
참고문헌
○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 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정연구위원회(1999),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화·보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윤길수(1999),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공주교육대학교
○ 정완호 외 5인(1998),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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