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지침,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Ⅲ.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

Ⅳ.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Ⅴ.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지침

Ⅵ.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1. 특기·적성교육의 질 관리에 대한 실태 분석
1) 강사의 영입·검증·관리 측면
2) 수업 장학 측면
3) 시설 활용 측면
2.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실태 분석
3. 특기·적성교육과 사교육과의 경쟁력에 대한 실태 분석
4. 특기·적성교육의 지원정책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자율권 측면
2) 특기·적성교육의 예산 집행 측면
3)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측면

Ⅶ.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Ⅷ. 특기적성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 입시제도의 변화는 학교 현장에서의 새 학교 문화 창조 운동과 발맞추어 진행되었다. 새 학교 문화 창조 운동은 지금까지 학교교육이 교과서 중심적이고 개성이 무시된 획일적인 교과 내용을 학습하는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즉 교과위주의 입시제도에 치우쳐 특별활동과 특기 적성 교육이 소홀히 되었던 학교 문화를 개혁하고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 및 창의성을 계발하며, 인성교육 및 특기 적성 교육과 진로지도를 통하여 건전한 학생문화를 진작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육에서의 변화는, 21C 지식정보사회가 개성과 창의성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 부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단계에서의 특기 적성 교육의 의미는 방과 후 아동 지도와 사교육비 절감 차원을 넘어 변화하는 세계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차원에서 특기 적성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특기 적성 교육은 단순히 취미나 기능적 특기를 연마하는 차원이 아니라,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능동적인 학습주체의 개성, 창의성, 자발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서의 특기 적성 교육을 의미한다.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 교육은 새학교 문화창조 추진과제 중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의 한 영역으로 학습자의 다양성을 계발하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특기·적성교육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소질, 적성에 따라 자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 활동의 장이 마련된다.
둘째, 자신이 선택한 부서에서 충분히 개성을 발휘할 수 있고, 이를 일상 생활까지 연장할 수 있어 학교가 즐거운 곳이 되며, 나아가 자신의 소질과 적성이 무엇인지 자각하여 진로와도 연결할 수 있어, 행복하고 보람된 인생을 살 수 있게 한다.
셋째, 자유롭게 활동하고 다양한 발표의 기회를 통하여 성공과 실패를 체험하면서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정 관념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서울시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김영애 /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실태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서울시교육청 / 2001학년도 초등 특별활동 우수 사례집, 서울시교육청, 2001
이현준 /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조명희 /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논문, 2001
천안쌍용중학교 / 다양한 프로그램 선정운영을 통한 특기·적성 교육활동 활성화, 2000
한국교육개발원 / 21세기 학교경영혁신모형 개발 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일어교육]효과적인 일본어 특기적성교육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
  • 효과적인 일본어 특기적성교육 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Ⅳ.결론 및 제언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에 살아갈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교육현장에서의 정보화세계화국제화교육은 이제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밝힌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 2000년 8월 발표자료에 의하면,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이수단위 비교(2000학년도) 한빛고등학교 특성화 교육의 내용에 따른 의의와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개요1. 문제제기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보고(첨부자료에 부가)학교에서의 성교육 필요성 2. 성교육 실태에 대한 보고- 학교 성교육 실태- 관련 대상이 인식한 성교육 실태- 현행 성교육 결과- 외국 성교육 사례를 통한 제언3.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한 제언- 학생들이 바라는 성교육- 학교에서의 성교육 제언 가. 학교에서의 성교육나. 청소년기에대한 전반적 이해와 한국의 청소년다. 성교육의 운영 및 구조, 실천, 과제- ◈ 성교육 교과

  • [초등교육]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 과정 운영 실태 91.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주체 92. 재량 활동 수업 시간 운영 93. 재량 활동 담당자 104. 재량 활동 학습 집단 편성 105. 범교과 학습 영역 중 선호하는 재량 활동 영역 116. 자기주도적 학습 영역 중 선호하는 재량 활동 영역 12Ⅳ.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31.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문제점 13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개선 방안 14Ⅴ. 결론 및 제언 18참고문헌 21표 목 차표 1 재량활동 내용 7표 2 재량

  • [초등교육학] 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와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제언18※ 참고문헌.20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와효율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오늘날 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핵심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을 통해 개발된 인적자원은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으며,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