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

Ⅲ.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필요성

Ⅳ.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운영실제
1. 심화․보충 그룹 편성 및 운영
2. 평가

Ⅴ.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1. 심화․보충형 수업 모형
1) 문제 파악 단계
2) 계획 수립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결과 정리 단계
2. 학습자 집단 편성
3. 심화․보충형 교수․학습 자료
1) 기본 학습지
2) 심화형 학습지
3) 보충형 학습지
4) 도움자료

Ⅵ.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학습자료
1. 수준별 학습 내용의 선정 기준
1) 기본 학습 내용
2) 심화 학습 내용
3) 보충 학습 내용
2. 수준별 학습자료의 의의
3. 학습자료의 수집 및 정리
1) 교사의 입장에서의 제작 기준
2) 학습자의 입장에서의 제작 기준

Ⅶ.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유의점

Ⅷ.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의 ‘성격’에서는 학습 요소와 통합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가 학문 분양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에게 이해시켜야 할 사회 기능적 요소(제도 등), 미래에 대한 요소, 현대 사회 문제에 대한 논쟁점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학습 방법과 절차적 요소는 여러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에 기초한 탐구 방법(예 : 야외 관찰, 사료 학습, 사례 학습)에 관한 요소를 비롯하여 사고 과정과 문제 해결 절차, 정보의 활용력, 의사 소통력 등을 들 수 있다. 또, 가치태도에 관한 요소로는 인권 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학문적 개념이나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사회과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이룬다.
참고문헌
김만곤 외,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 두산동아, 1999
조영달·강운선(1998), 사회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방안, 충남사회과교육연구회
차경수(1997),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최용규(1998),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사회과 교육 31호
충청남도교육청(2001), 제7차교육과정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자료, 한밭 인쇄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

  •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 가정학습 모형
  • 학습(가정교육)의 사례1. 필요성2. 실태 분석1) 가정학습 과제 제시의 필요성, 내용, 해결방법에 대한 조사2) 가정학습 과제의 내용, 제시 시기, 결과 처리에 대한 조사3) 분석 결과3. 연구의 실천 내용4. 결과 및 성과5. 나의 반성Ⅷ. 가정학습(가정교육)의 모형1. 모형소개2. 수업단계 및 지도상 유의점참고문헌Ⅰ. 개요교육의 의미를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그리고 정서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전인 형성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과정

  •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가치,단계,준비,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사례,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전망,내실화방안
  • 교육)의 내실화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에게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학교 현장의 자율성 확대와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회과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의 교육관과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정 편제Ⅲ. 미국이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