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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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살펴보기
(1) 지방자치관련 용어 및 정의
(2) 지방교육자치제의 시대별 변화상


3. 생각해보기
(1) 지방교육자치제의 현황과 문제점
(2) 개선방안과 생각해볼 문제


4. 나가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지방교육자치제는 최근 각종 언론매체의 교육 1면을 장식하고 있는 현안이다. 특집으로 기사가 실리고 행정계에서 아무리 크게 회자되고 있을지라도 일반 국민들에겐 행정이란 현안 자체가 쉽지 않은 개념이고 복잡한 법률상의 용어들로 가득 메워져 전문가들만의 일로 넘겨버리는 분야이다. 일반행정도 물론 복잡하지만, 행정에 교육이 가미된 교육행정은 교육의 특수성으로 인해 좀 더 복잡해지는 양상을 띤다. 한국은 공자왈 맹자왈 하던 오래 전부터 교육열이 높은 국가이다. 하지만 교육열에 비해 효율성이 낮아 여전히 교육의 발전 필요성을 각계각층에서 언급하고 있다. 교육의 선진화를 외치면서 제일먼저 볼 수 있는 움직임은 바로 행정계이기에 교육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는 한국국민들은 그와 대응하는 관심을 교육행정에 두어 발전의 근간을 창출하는데 함께 힘써야 한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행정의 문제로는 2006년에 개정된「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서 2010년 7월부터 시•도의회 내 상임위원회로 설치되는 ‘교육위원회’의 ‘교육의원’을 선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것 하나와, 교육감과 더불어 교육위원의 선출방법도 주민 직선제로 한다는 것이다.
대체로 언론 매체에서는 위와 같이 언급되므로 궁금증만 더하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사실상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려면 문제점 안에 등장하는 전문 직책들의 배경지식을 먼저 알아야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다. 곧 교육행정의 틀 안에서 벗어나지 못할 미래의 교육자인 우리 학급의 학생들에게 이번 발표를 통해서 교육행정과 친밀해질 기회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몇 가지 기본 개념들을 알아본 뒤 지방교육자치 개정안의 의의와 논란에 대해 살펴보고 나름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살펴보기

(1) 지방자치관련 용어 및 정의
1) 교육자치의 의의
김신복(2001:259)에 따르면, 교육자치는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감안하여 독자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함을 말한다. 교육자치는 흔히 지방교육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중앙교육행정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그 초점은 일반 행정으로부터의 분리, 독립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교육이 특정한 정권이나 개인을 위한 정치적 이념을 주입하거나 당리당략에 이용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위해서 교육자치가 요망된다. 교육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데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 독립된 교육정부체제를 유지함으로써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고시연구 1995년 8월호(통권 제257호)
 김신복(2001) 21세기 지방(교육)자치제 전망 및 대응전략:본질구현과 연계강화를 중심으로
 위키백과 ‘지방자치’
 김용철(2008).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쟁점 및 개선 방안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 학회보 제12권 제4호. pp. 347 ~ 366 (20pages)
 김진희 외(2000).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12 (교육경영과 제도 및 법규). 지구문화사
 내일신문. 2006.08.03. 교육자치제, 자치정신 맞게 개정해야
 . 2009.09.01. 시도교육위 교육의원 선출제도 마련
 두산백과사전 ‘교육자치제’,‘교육의원회’,‘교육청’
 세계일보. 2006.07.31. 교육부 '교육위원회ㆍ의회 통합안' 놓고 시끌
 집단지성네트워크. 2009.09.10. 지방교육자치제, 과연 무엇이 쟁점인가? - 김진성 의원에게 물었다.
 최창호. [特輯|行政學의 基本問題硏究/地方行政•都市行政]地方敎育自治制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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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자치제에 상식을 알게됐습니다.
  • shyung***
    (2012.06.11 21: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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