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위원회, 교육감, 학교운영위원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위원회
1. 교육위원회의 의의, 성격, 조직 및 권한
2. 교육위원회의 성격과 위상
3. 교육위원회와 지방의회와의 관계 및 문제점
4. 현행 교육위원회 제도의 개선 방안
Ⅲ. 교육감
1. 교육감의 자격, 지위 및 선출과 권한
2.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의 관계
3.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
4. 현행 교육감 제도의 개선 방안
Ⅳ. 학교운영위원회
1. 설치 목적
2.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및 의의
3. 학교운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4.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5.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6. 운영의 효과
7.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
8. 개선방안
9. 외국의 학교운영위원회가 주는 시사점
10.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의 모델
11. 우수사례
12. 관련기사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자치제는 교육 행정이 일반 행정과 중앙으로부터 분리, 독립하여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제도(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장 총칙 제1조)
이다.
이에 심의기관인 교육위원회와 집행기관인 교육감을 두어 교육자치를 실현하려 하고 있다.그러나 학교운영위원회위원 전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이 교육위원과 교육감을 선출하는 방식과 짧은 선거 기간, 교육 위원회의 권한에 대한 문제점 등을 안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제의 현황과 제도를 더욱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교육 자치 실현이 더욱 다가올 수 있도록 생각해본다.
Ⅱ. 교육위원회
1. 교육위원회의 의의, 성격, 조직 및 권한
1) 의의
교육위원회는 지역 주민의 비전문가인 교육위원과 교육행정의 전문가인 교육감이 협력해서 지역주민의 교육의사와 지역적 특수성에 기초한 교육행정을 자주적으로 수행해서 지역의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 그리고 문화발전을 더 한층 조장하는 것을 이념으로 하는 행정위원회이다. 여기서 행정위원회란 지방 자치단체 집행기관의 다원주의 원리에 따라 자치단체장 이외에 합리제 의원회 또는 독임제 의원을 자체단체장으로부터 독립한 집행기관으로 설치하는 것을 가리킨다.
교육은 백년대계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바뀌고 정권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교육정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권과 독립적인 기구가 절실히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교육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의의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김영구, 「지방교육자치와 교육위원회의 법적지위」, 충북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벽주선, 「학교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운위 역할」, 『학교운영위원회 46호』, 학교운영위원회, 2004.
엄기형, 「학교 자치 시스템의 구축」, 『학교운영위원회 45호』, 학교운영위원회, 2003.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 공저, 『교육행정학원리』, 학지사, 2002.
이병호, 『2003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사례집』,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이형행, 고전, 『교육행정론 : 이론․법제․실제』, 양서원, 2002.
조금주, 「학생이 참여하는 학운위」, 『학교운영위원회 57호』, 학교운영위원회, 2004.
주삼환, 천세영, 명제창, 신붕섭, 이석열, 이명주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0.
최충욱, 「교육공동체로서의 학교운영위원회」, 『새교육』1, 한국교육신문사, 1997.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내용도알차고좋습니다
- hebe0***
(2014.01.29 15:06:14)
- 유용하게 잘 봤습니다.
- mango***
(2012.09.18 12:39: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