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OECD 가입 주요국간의 교육자치제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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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정의 및 원리
2.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의 현황 및 문제점
3. OECD 주요국가(미·영·일)의 교육자치제
4.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도가 나아가야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는 지표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에서는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라고 명기하고 있다. 이는 일반행정으로부터 독립된 교육서비스가 교육자치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간주한다는 의미이다. 지방교육자치제도는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주의를 기본원칙으로 하여 헌법 제31조에 부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의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부문과 상호작용 하며 국가의 장래를 결정짓는 지금의 공교육이 국가의 통제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지방교육자치제도가 독립되지 못하고 중앙 집중화 되어 있고 지방자치에 종속되어 있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방교육자치제도가 일반지방자치로부터 분리·독립됨과 동시에 지방교육이 중앙교육으로부터 분리·독립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도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한 문헌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즉, 한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OECD 회원국 중 주요 국가인 미국, 영국, 일본의 현 교육제도를 분석해봄으로써,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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