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자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교육자치 이론 ----------------------------------------- 3.p
1. 교육자치의 이해 ------------------------------------------------- 3.p
2. 지방 교육자치의 본질 --------------------------------------------- 5.p
3. 지방교육자치단체의 이해 ------------------------------------------ 5.p
4. 교육자치제 추진 현황과 문제점 ------------------------------------- 8.p
5. 지방자치인가 교육 자치인가? -------------------------------------- 11.p
6. 교육자치제의 미래 ----------------------------------------------- 12.p
II. 교육자치 이슈 ---------------------------------------- 13.p
1. 교육자치 개정안 ------------------------------------------------ 13.p
2. 교원 지방공무원화 ---------------------------------------------- 14.p
- 본문내용
-
I. 교육자치 이론
1. 교육자치의 이해
(1) 교육자치제란 무엇인가?
- 일정한 지역인 교육구와 그 교육구내의 주민을 기초로 하는 교육자치 단체가 교육구내의 교육. 학예에 관한 사무를 자기의 사무로 하여 교육자치 단체 스스로의 권능과 책임 하에, 즉 자치권을 가지며 (독자적인 권능과 중앙감독의 제한), 주민이 부담한 조세를 주종으로 한 자주적 재원을 가지고 (교육재정의 자주성과 독자적 예산 회계), 주민이 선정한 자신의 기관에 의하여 (독자적인 교육행정기관, 의결기관, 자주 조치권), 교육자치 단체 구성원인 주민의 의사에 따라서 (주민의 교육행정 참여와 교육행정 통제) 집행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지방교육자치란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주의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당일지역의 교육. 학예에 관한 사무에 자치권과 행정권을 가지고 의결기관으로서의 교육 위원회와 의결된 교육정책의 집행기관으로서의 교육 관제를 설치하고 자주적인 제정권과 인사권을 확립하여 주민의 참여와 전문적인 경영으로 교육행정의 교육적인 조직을 통하여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및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보장하려는 제도이다.
교육자치제에는 일반 행정으로부터의 분리·독립과 중앙으로부터의 자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인사와 재정에 있어서 일반 행정과 중앙교육행정으로부터의 분리·독립이 강조된다. 3가지 기본원칙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 참고문헌
-
지방교육자치제도론 - 이론과 실제 -, 양서원, 조성일, 안세근 공저
지방교육자치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김용일 지음
교육자치제 연구 - 교육통치 체제와 재정 정책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
- [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교육행정][교육자치][지방교육재정]지방교육행정의 실태와 지방교육행정의 문제 및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목표,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방안 그리고 지방교육행정 개혁 관련 제언 심층 분석
- 지방교육행정조직 - 교육자치제의 본질(개념, 이념, 원리), 교육자치제도의 발달과정(발달단계), 현행 교육자치제도
- [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행정의 기능과 체제,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 개선 필요성,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실태와 문제점,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과 제도 쇄신 방안, 지방교육행정체제의 환경변화 전망과 시사점
- [교육행정]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의 특징과 문제점,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