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대단원 2. 국토와 자연 환경 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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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과정 해설서 분석


Ⅱ. 각 교과서의 구성과 교육과정 해설서
① 금성출판사
② 교학사
③ 두산


Ⅲ. 교과서 분석
(ⅰ) 교과서 선정

(ⅱ) 교과서의 구성 분석

1. 교과서별 목차구성

2. 단원 분석

3. 교과서 특성별 구성
① 학습목표 분석
② 내용 구조 분석
③ 학습 자료에 대한 분석
④ 탐구활동의 분석(심화학습, 보충자료 포함)



Ⅳ.결론
본문내용

Ⅱ. 각 교과서의 구성과 교육과정 해설서

① 금성출판사
금성출판사의 교과서는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제시한 단원의 목표들이 거의 잘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해설서에서 나온 첫 번째 단원의 목표가 ‘기후, 식생, 토양, 해양 등의 자연 환경 특색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지형의 형성과정을 설명한다’ 인데, 금성출판사 교과서에서는 자연 환경의 특색들을 잘 설명하였다고 볼수 있다. 여러 가지 지형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기후 현상들도 잘 구분하여 설명 하였으며 모식도를 통하여서 그런 현상들의 형성과정을 제시하였다. 해설서에 나온 두 번째 단원의 목표는 ‘자연 환경 특색과 관련된 전통 가옥구조, 의생활, 식생활, 산업특색, 속담 등을 사례별로 이해한다.’ 라는 목표인데 소단원 부분에서 ‘기후차를 반영하는 전통 가옥구조’ 라는 부분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의식주의 모습중에 의, 식 부분이 설명이 부족하여 아쉬운 부분이다. 해설서에 나온 세 번째 단원의 목표는 ‘자연 환경의 특색을 설명하는 지형도, 그래프, 도포, 모형도, 사진 등을 정리하고 이들을 해석한다.’이다. 금성출판사의 교과서에는 여러 가지 자료들이 비교적 많이 제시되어 있다, 특히 사진자료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다, 모식도나 그림보다는 사진자료가 더 많이 제시되어 있어서 해설서에 나온 네 번째 단원의 목표인 ‘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 환경 특색을 지리적 안목으로 해석한다’라는 목표를 잘 나타낸 것같다. 우리가 직접 주변에서 볼수 있는 모습들을 사진자료로 직접 제시하여 실생활에서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각각의 지역의 예를 들어서 자연환경의 특색을 잘 설명하였다.
주제별 학습내용에서는 각각의 기후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사례별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설서에는 설명이 되어있다. 또한 기후 지역 구분의 명확성과 각 기후 지역의 주민 생활 특색의 비교를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금성 출판사 교과서는 각각의 기후 지역 구분을 사진자료와 설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였다. 또한 각 기후지역의 주민 생활 특색도 사진자료나 그림자료로 제시하여 좀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나타내었다.
교수․학습 내용에 나타난 다음 두 가지 내용인 ①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을 의식주 등 주민 생활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 파악한다. ② 기후로 인해 차이가 나타나는 경관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는 금성 출판사 에서는 우리나라의 각각의 기후 특색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주민 생활들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각각의 기후 지역의 특색이 만들어낸 주민들의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 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라고 되어 있는데 금성출판사 교과서 에서는 사진자료나 그림자료로 경관을 비교하여 설명을 붙여 잘 나타내었다. 예를 들면 금성 출판사 교과서 에서는 정주간, 우데기, 제주도의 줄로 묶은 지붕 등, 각각의 지역에서 나타나는 기후와 그에 따른 주민들의 생활을 사진자료로 잘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더욱 쉽게 하였다. 초가집과 너와집의 사진을 넣고 두 사진을 비교하여 각 지역의 경관을 설명하였으며 기후 지역을 구분하였을 때도 각 기후지역의 모습을 사진 자료로 제시하고 설명을 넣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와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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