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대단원 2. 국토와 자연 환경 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해설서 설명 & 각 교과서 해설서 분석

2.금성 출판사 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3.교학사 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4.두산 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본문내용

(2) 국토의 자연 환경

(가).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을 주제별로 파악하고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를 학습하며, 자연 환경의 지역 차에 의해 나타난 의·식·주생활 양식의 지역차를 학습하게 된다. 7학년 사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자연 환경을 남부 지방, 중부 지방, 북부지방으로 나누어 지역 지리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 바 있으나 이 단원에서는 처음으로 우리 라 전체의 자연적 특징에 대해 계통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기후, 식생, 토양, 지형, 해양 등의 주제와 관련하여 자연의 현상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연 현상이 인간의 의·식·주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라) 주제별 학습내용

1. 기후와 생활
기후 요소와 기후 인자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해발 고도, 해류, 지형, 수륙 분포 등이 기온, 강수, 바람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례별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후 지역을 구분할 때에는 지역 구분의 기준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여야 하며, 기후 지역 구분 그 자체보다도 각 기후 지역의 주민 생활 특색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마) 교수․학습 내용

①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을 의식주 등 주민 생활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 파악한다.

국토의 자연환경은 주민들의 생활 및 인문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자연 환경에 대한 학습을 단순히 개별적인 자연 현상을 나열하거나 그 원인을 설명하는 데에 그치지 말고, 자연 현상이 주민들의 의식주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중점을 두도록 한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양식에서는 과학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기후 환경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전통 생활양식에서 그 사례를 찾아 파악해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단원명1. 교재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사회나. 저자 및 출판사 : 손봉호외 11인, (주)두산2. 단원명가. 대단원 : Ⅰ. 국토와 지리정보나. 소단원 : (1) 지리정보란 무엇인가?(2) 지도와 통계 자료는 지역 이해에 어떻게 활용되나?Ⅱ. 대단원 설정의 이유다양한 모습을 지닌 우리의 국토공간은 지역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는 지역성을 가지며, 이러한 지역성에 영향을 미친 자연․인문 환경에 대한 지리적 정보를 지도를 통해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 교수 학습지도안
  • 분석하는 기능을 기르고, 주제 학습 및 사례학습, 탐구 학습을 전개하도록 한다. 지리적 현상만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적 요소 및 타 지역과의 관계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하며, 학생들이 살고 있는 고장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국토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6. 단원의 구조도Ⅲ. 남부 지방의 생활1. 해양 진출의 요지․해양 진출에 유리한 위치 (1/12)․남부 지방의 자연 환경 (2/12)2. 농업과 공업이 함께 발달하는 호남

  • 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6학년 2학기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래, 유럽 강대국들의 식민지였던 미국은 1776년 7월 4일 독립선언을 발표하고 비로소 13개 식민지를 주(州)로 하는 미합중국을 탄생시켰다. 현재는 본토의 48주에 알래스카 및 하와이를 합친 50주, 그리고 콜럼비아 특별구(수도 워싱턴)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연방공화국이다. 중국(아시아) - 하나의 국가라고 말하기에는 너무 나도 큰 다양성을 지닌 나라이다. 중국인이라는 하나의 이름 안

  • [교육학] 사회과교육과정의 발달
  •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 미군정하에서 미국의 콜로라도 주의 Social studies를 초등학교 교수 요목에 도입함으로써 성립되었다. Social Studies를 ‘사회 생활’로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는 공민, 지리, 역사, 실업을 총합한 교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을 내용으로 하였다. ‘사회 생활과’ 교수 요목은 미국 콜로라도 주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으로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 생활

  • [졸업][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사진자료 현황
  • 2. 연구절차 및 방법본 연구에서는 지리사진과 구별되는 지리교육사진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학교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를 두 권 선정하여 A교과서(대한교과서)와 B교과서(지학사)로 구분하였다. 연구범위는 Ⅱ.국토의 자연환경 대단원 가운데 2. 지형과 생활’ 단원에 수록된 지리사진에 한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교과서의 사진에 대한 형식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로 나누어 비교 분석해 볼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