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6학년 2학기 함께 살아가는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대단원 개관
3. 이번 차시 학습 목표
4. 수업 내용
5. 수업 방법
6. 본시 수업지도안
7. 평가
8. 첨부
1. 활동지
- 평가지
- 백지도
2. 낱말 퍼즐 학습지
3. 세계 지도와 지구본 비교자료
4. 5대양 6대주에 관한 자료
5. 세계 여러 나라의 특징에 대한 자료
6. 관련 동영상과 웹사이트 주소
본문내용
1. 단원 선택의 이유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에서는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가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 가고 있음을 알고,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자질을 갖게 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됨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스스로 그 문제 해결에 참여해 감으로써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소단원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는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고 있다.


2.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세계 지리 영역으로서, 최근 교통,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여행, 매스미디어의 보급 증대로 학생들의 기존 지식이 비교적 많고 관심 또한 큰 영역이다. 따라서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각 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문화 등 주변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이다.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세계 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런 문화 지리적 접근은 학생의 관심 영역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며, 두 번째 주제에서 다루어질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점 모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기구와 우리나라의 기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 수준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 배려(정의, 지도목적, 교과서 분석, 수업적용)
  • 수업적용 및 아이디어 밎 지도안 (개인별-6학년) 20061221 정소이1. 대안사례① http://home.ebs.co.kr/jisike 세상에서 가장 싼 밥 -2008. 10. 6 방영분서울 도심의 어느 밥집 골목은 30여년째 오르지 않는 가격으로 손님들에게 밥을 제공하고 있다. 이 곳을 찾아오는 손님들은 노인들, 택시운전 기사, 하루 벌어먹고 사는 노동자들 즉 서민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비현실적인 가격을 지키기 위해 주인들은 새벽에 가게 문을 열고 면 삶은 물로 설거지하기,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6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1단원을 참고해주기 바란다. 실제로 우리가 인용한 문학제재들이 수록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읽기 자료에 있어야할 산문자료(‘임금의 명령’)를 재구성한 단원에 넣음으로써 본래 분권의 의도를 깨트렸다고 지적하나, 실제로 이 제재는 말․듣․쓰기에 수록되어져 있다. 한마디로 말해 재구성을 할 때, 말․듣․쓰기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것이지 애시 당초 읽기 교과서와 합쳐서 생각한 것이 아니다. 만약 이에 대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사회과 단원개발-6학년2학기 국민의 권리와 의무
  • 함께 인권이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본 단원은 나와 우리 모두를 위한 인권 교육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현행 제 7차 교육과정 6학년 사회과의 내용 구성을 그대로 따를 경우 인권의 개념과 소중함을 알고 인권 문제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른다는 단원의 목표 달성에 제한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에서 본 단원의 차시별 학습 내용과 활동 재구성을 계획하게 되었다. 3. 학습 계열6학년 2학기1.3 국민의 권리와 의무1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함께하는 영어캠프운영1) 개요가. 현황-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체험프로그램의 부재나. 문제점- 저학년 대상 영어수업이 없으나, 도서지역이라 방과 후 과외활동이 어려움2) 추진실적가. 2008년 11~12월 『대한항공과 함께하는 용유영어캠프』 운영: 대한항공의 전액 지원으로 무료 운영- 영어캠프참가자 : 총 51명 (1․2․3학년)- 주차 별로 테마를 정해 흥미유발을 위한 게임․활동을 위주로 진행- 수업방향- 간단하고 기본적인 언어위

  • 세계사 교재화 연구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 수업 적용 지도안1. 수업 목표 1) 교재 : 6학년 2학기 사회과 교과서2) 단원 :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지구촌 속의 우리나라 제재 : ① 인터넷으로 하나가 된 지구촌3) 학습 목표- 교통과 통신의 발달이 세계의 여러 나라에 끼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지구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교통⋅통신 및 과학⋅기술의 발달이 가져 올 앞으로의 지구촌의 생활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 4) 수업의 기본 방향이 제재의 목적은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