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6학년 2학기 함께 살아가는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대단원 개관
3. 이번 차시 학습 목표
4. 수업 내용
5. 수업 방법
6. 본시 수업지도안
7. 평가
8. 첨부
1. 활동지
- 평가지
- 백지도
2. 낱말 퍼즐 학습지
3. 세계 지도와 지구본 비교자료
4. 5대양 6대주에 관한 자료
5. 세계 여러 나라의 특징에 대한 자료
6. 관련 동영상과 웹사이트 주소
- 본문내용
-
1. 단원 선택의 이유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에서는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가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 가고 있음을 알고,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자질을 갖게 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됨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스스로 그 문제 해결에 참여해 감으로써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소단원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는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고 있다.
2.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세계 지리 영역으로서, 최근 교통,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여행, 매스미디어의 보급 증대로 학생들의 기존 지식이 비교적 많고 관심 또한 큰 영역이다. 따라서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각 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문화 등 주변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이다.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세계 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런 문화 지리적 접근은 학생의 관심 영역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며, 두 번째 주제에서 다루어질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점 모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기구와 우리나라의 기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 수준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