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6학년 2학기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학년 2학기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1. 단원 선택의 이유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에서는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가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 가고 있음을 알고,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자질을 갖게 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됨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스스로 그 문제 해결에 참여해 감으로써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소단원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는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고 있다.
2.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세계 지리 영역으로서, 최근 교통,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여행, 매스미디어의 보급 증대로 학생들의 기존 지식이 비교적 많고 관심 또한 큰 영역이다. 따라서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각 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문화 등 주변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이다.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세계 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런 문화 지리적 접근은 학생의 관심 영역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며, 두 번째 주제에서 다루어질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점 모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기아나 환경 문제와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기구와 우리나라의 기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 수준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도록 한다.
단원
주제
제재
쪽수
차시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학교 인권교육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사회의 독서현상에 대한 논의들로 ‘비판적 읽기’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되었다. 이와 같은 흐름을 기반으로 ‘특별전형’조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 중, 를 분석할 교육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목차 - *시작하며.*목차1. 비판이란 - 4 -2. 비판적 사고 - 4 - 가. 비판적 사고의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말은 교육만의 기초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닦

  • JSBruner
  • 학교수, 미국의 심리학자, 교육학자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의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 1915년 출생1937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1941년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여 박사학위 취득-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연합군 총사령부의 심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살아가는데 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면 이러한 사고가 형성되는 초등학교시기에 좀 더 효과적으로 공간인지 능력을 길러줄 필요성이 있다. (유현경, 2002:2)1. 목표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