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 -소마큐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2. 역사적 배경
Ⅱ. 전반적인 활용의 예
1. 소마큐브의 활용
2. 소마큐브의 초등수학교육에의 활용
Ⅲ. 교육과정 적용 예 분석 및 개발
1. 교과서 내용 분석
2. 개발
Ⅳ. 구체적 적용안
1. 재구성 방향
2. 교수-학습 지도 계획안
Ⅴ. 창의적인 교구
1. 교구의 개념
2. 교구의 활용 사례
Ⅵ. 과제를 마치면서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소마큐브는 7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모양의 입체 퍼즐이다. 이 7개의 조각
을 조합하여 3x3x3의 정육면체 모양을 만드는 방법만도 480가지가 있으며, 회전하는 경우의 수까지도 생각한다면 1,105,920가지의 방법으로 정육면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또한 7개의 조각을 이용하여 수천가지의 다른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역사적 배경
소마큐브의 창시자는 덴마크 출신의 작가 피에트 하인(Piet Hein)으로, 그는 1936년 양자 물리학 강의를 듣던 중에 이 퍼즐을 고안하였다. 그 강의는 공간이 어떻게 정육면체들로 잘게 잘릴 수 있는가에 관한 강의였는데 피에트는 강의를 듣던 중 ‘크기가 서로 같고 면이 서로 접하는 큐브 4개 이하로 조합된 불규칙한 모양들로 조금 더 커다란 정육면체를 만들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어서 그는 소마큐브를 이루는 7가지 조각을 만들게 되었고, 그 조각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구조물을 만들어 보았다.
피에트와 그의 동료들은 소마큐브의 조각들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것이 매우 재미있고 심지어는 중독되기까지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로부터 수년 후, 소마큐브는 대량으로 생산되게 된다. 1970년대에는 파커 브라더스 사에서 새로운 버전의 소마큐브가 생산되었고 소마큐브는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사람들은 소마큐브 조각들로 만들 수 있는 창작 입체물을 제시한 54페이지 분량의 매뉴얼 이상의 것을 원하게 되었으며, 그들이 만든 것들도 공유하고 싶어했다. 따라서 얼마 후 파커 브라더즈 사에서는 “소마 중독 (The Soma Addict)"이라는 간행물을 발간, 무료로 배포하여 사람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였다.
상품명인 “소마큐브”에서 “소마(Soma)"는 미래사회를 묘사한 헉슬리(Aldous Huxly)의 소설 ”용감한 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인용한 것으로, “소마”는 그 세계의 정착민들이 한가할 때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사용했던 중독적인 마약이었다. 소마큐브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마큐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해소의 도구가 되고, 때로는 중독적인 재미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2-나.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6-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나.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가. 서울: 대한교과서
- 대구교육대학교. 소마큐브를 활용한 입체 도형의 탐구. 최창우.
- 국회도서관 https://u-lib.nanet.go.kr
- 손주연(2009). 소마큐브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태도 및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http://www.mathlove.org/pds/materials/somas/soma1.html
- 『개념잡는 초등수학사전』저자 강미선의 신문기고 글
- 이지호(2005). 쌓기나무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교수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연구. 경인교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초등 5학년 수학 조작물의 활용-규칙성 영역 중심으로
- [수학교육] 게임중심의 활동이 아동의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교구활용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