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 -소마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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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2. 역사적 배경

Ⅱ. 전반적인 활용의 예
1. 소마큐브의 활용
2. 소마큐브의 초등수학교육에의 활용

Ⅲ. 교육과정 적용 예 분석 및 개발
1. 교과서 내용 분석
2. 개발

Ⅳ. 구체적 적용안
1. 재구성 방향
2. 교수-학습 지도 계획안

Ⅴ. 창의적인 교구
1. 교구의 개념
2. 교구의 활용 사례

Ⅵ. 과제를 마치면서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소마큐브는 7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모양의 입체 퍼즐이다. 이 7개의 조각
을 조합하여 3x3x3의 정육면체 모양을 만드는 방법만도 480가지가 있으며, 회전하는 경우의 수까지도 생각한다면 1,105,920가지의 방법으로 정육면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또한 7개의 조각을 이용하여 수천가지의 다른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역사적 배경
소마큐브의 창시자는 덴마크 출신의 작가 피에트 하인(Piet Hein)으로, 그는 1936년 양자 물리학 강의를 듣던 중에 이 퍼즐을 고안하였다. 그 강의는 공간이 어떻게 정육면체들로 잘게 잘릴 수 있는가에 관한 강의였는데 피에트는 강의를 듣던 중 ‘크기가 서로 같고 면이 서로 접하는 큐브 4개 이하로 조합된 불규칙한 모양들로 조금 더 커다란 정육면체를 만들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어서 그는 소마큐브를 이루는 7가지 조각을 만들게 되었고, 그 조각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구조물을 만들어 보았다.
피에트와 그의 동료들은 소마큐브의 조각들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것이 매우 재미있고 심지어는 중독되기까지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로부터 수년 후, 소마큐브는 대량으로 생산되게 된다. 1970년대에는 파커 브라더스 사에서 새로운 버전의 소마큐브가 생산되었고 소마큐브는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사람들은 소마큐브 조각들로 만들 수 있는 창작 입체물을 제시한 54페이지 분량의 매뉴얼 이상의 것을 원하게 되었으며, 그들이 만든 것들도 공유하고 싶어했다. 따라서 얼마 후 파커 브라더즈 사에서는 “소마 중독 (The Soma Addict)"이라는 간행물을 발간, 무료로 배포하여 사람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였다.
상품명인 “소마큐브”에서 “소마(Soma)"는 미래사회를 묘사한 헉슬리(Aldous Huxly)의 소설 ”용감한 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인용한 것으로, “소마”는 그 세계의 정착민들이 한가할 때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사용했던 중독적인 마약이었다. 소마큐브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마큐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해소의 도구가 되고, 때로는 중독적인 재미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2-나.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6-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나.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가. 서울: 대한교과서
- 대구교육대학교. 소마큐브를 활용한 입체 도형의 탐구. 최창우.
- 국회도서관 https://u-lib.nanet.go.kr
- 손주연(2009). 소마큐브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태도 및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http://www.mathlove.org/pds/materials/somas/soma1.html
- 『개념잡는 초등수학사전』저자 강미선의 신문기고 글
- 이지호(2005). 쌓기나무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교수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연구. 경인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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