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게임중심의 활동이 아동의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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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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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
2) 모든 학습자에게 유익한가?
3) 어떤 수학내용에 적합한가?
4) 누구에 의해 다루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가? 교사인가 학생인가?
5) 하나의 수학적 개념에 대해 몇 가지 조작교구가 제시되는 것이 효과적인가?
6) 어떤 방식의 수업이 조작교구 도입에 g과적인가? 개방인가 구조화인가?
7) 교수에 통합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보조적이어야 하는가?
8) 어떤 조작교구가 사용되어야 하는가?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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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은 창의력이 풍부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수학교육도 정보의 이해와 교환 능력 그리고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인 힘을 지닌 교육을 바라고 있다. 이러한 힘을 기르기 위해서 개인능력 수준의 향상, 수학적인 기본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 중시,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나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인 활용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방법도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한 사고과정의 중시와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스스로가 발견하고 해결하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간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수학교육도 보다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이 필요하며 교사는 아동에게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도록 격려해 주고 그들에게 흥미, 관심, 갈등 사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결과보다는 과정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학교 수학의 실패에 대한 많은 부분이 적절하지 않는 전통적인 교수법에 기인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학습방법은 상당수의 학생들에게 학교수학이 수업이나 취업과정에서 여과기능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믿도록 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제는 수학이 모두에게 필요한 학습이어야 하며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수학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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