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교구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Ⅲ.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특성

Ⅳ.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개념놀이
1. 5까지의 수, 9까지의 수
2. 여러 가지 모양 - 입체 도형
3. 가르기와 모으기
4. 더하기와 빼기
5. 비교하기
6. 50까지의 수
7. 분류하여 세어 보기

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산놀이

Ⅵ.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1. 조작적 놀이 활동 교수․학습
2. 규칙 놀이 활동 교수․학습
3. 표현 놀이 활동 교수․학습

Ⅶ.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구활용방법
1. 퀴즈네르 색 막대
2. 딘즈의 십진 블록
3. 패턴 블록
4. 칠교판
5. 지오보드(geoboard)
6. 소마 큐브(soma cube)
7. 계산기와 컴퓨터

Ⅷ. 향후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수학적 힘ꡑ이란 비정형적인 문제를 푸는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적인 능력을 말한다. 수학을 숙달된 기술이나 개념 이상으로서 보는 인식에 기초를 두며 수학을 탐구하고 추론하는 방법, 수학에 관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 교환 능력, 수학 내에서 또는 수학과 다른 학문적 영역 사이의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 문제 해결이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수량과 공간에 관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사용하려는 성향과 자신감을 포함한다.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수학적 힘,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학습은
첫째,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
둘째, 자신의 능력에 자신을 가지는 것
셋째, 수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는 것
넷째, 수학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
다섯째,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수학적 소양은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적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 뿐 아니라, 탐구하고,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소양을 갖추어 감으로써
참고문헌
구광조·오병승·류희찬 공역,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2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방법의 학습의 실제, 서울 : 문현각, 1991
김성호, 수학과 지도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9월호,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박태범, 즐거운 놀이지도 기술(현장교육 지도기술 총서 12),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1990
정윤자, 과정별 놀이 발전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가감산 능력 신장, 1989
충청남도교육연수원, 초등 수학과 직무연수 교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3
  • 교육의 개념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제 환경 내에서의 활동을 강조하고 학생의 학습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이 교실에 가만히 앉아 수업을 듣는 것 보다는 직접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가상 놀이,역할활동생활 중심 교육이 중요한 이유 -구조화된 학교환경보다는 직접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기 때문사회 교과의 성격사회 교과 교재 교구역할 놀이 교구 직업 머리띠일상생활에서

  • 수학적퍼즐,수학일기,, 수학교육(수업,수학학습)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학습모형
  •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과 이론,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인성교육, 수학적 퍼즐,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수학일기, 소집단협력학습,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사례,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학습모형 분석Ⅰ.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성격1.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교육2. 귀납적 사고 과정이 중심이 되는 수학교육3. 적절한 범례 제시를 통한 수학교육4.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수학교육5. 학습 결과보다 과정

  • 개정중점,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단계별내용, 수학(수학과)교육과정 개선방안
  • 교육과정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3. 선택 중심 교육과정4. 심화 과정의 제시5. 학습 내용의 적정화6. 수학 교과에 대한 단위수 조정7. 영역 구분의 변경과 내용의 재조직8.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진술 방식의 변화9. 계산기, 컴퓨터의 활용 권장10.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Ⅳ.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Ⅴ.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Ⅵ.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단계별 내용1. 수와 연산

  • [수학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교육)문제해결,수준별,수개념형성,물레방아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원리발견,놀이중심,오름길학습
  • 교육) 놀이중심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오름길학습 분석Ⅰ. 수학과교육(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1. 성격2. 학습과정3. 문제해결학습 지도상의 유의점Ⅱ.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수준별학습1. 수준별 수업의 목적과 의미2. 수준별 수업의 이론적 배경1) 삐아제의 학습 이론2) 비고츠키의 학습 이론 3) 수준별 수업의 한 비유 : 비계 설정 Ⅲ.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Ⅳ. 수학과교육(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1. 물레방아 학습의 특성2.

  • [수학교구][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의미,특성,활동사례,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활용방법,기대효과
  • 놀이)의 활용 방법1. 탱그램(Tangram)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2. 탱그램(Tangram)으로 평면도형 만들기Ⅵ.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기대 효과Ⅶ.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칠교판은 5개의 삼각형(2개의 작은 삼각형, 중간 크기의 삼각형 1개, 큰 삼각형 2개), 각각 1개의 정사각형과 평행사변형으로 구성된 단순한 기하 도형의 세트이다. 이들 조각을 적절히 조합․배열하면 양감을 바탕으로 수 및 연산 학습, 기하학습의 여러 가지 개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