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교구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수학과(수학교육)놀이중심학습,원리발견학습,문제해결학습,수준별학습, 수학과(수학교육)물레방아학습,교구활용학습,오름길학습,수개념형성학습
- 수학(수학과교육)오름길학습,물레방아학습,놀이중심학습,교구활용학습, 수학(수학과교육)원리발견학습,수개념형성학습,문제해결학습,수준별학습
-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의의,실태,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수업사례,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활용,교수학습모형,제언
- 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개념형성학습,수준별학습,원리발견학습,교구활용학습, 수학교육(수학과교육)물레방아학습,문제해결학습, 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Ⅲ.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특성
Ⅳ.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개념놀이
1. 5까지의 수, 9까지의 수
2. 여러 가지 모양 - 입체 도형
3. 가르기와 모으기
4. 더하기와 빼기
5. 비교하기
6. 50까지의 수
7. 분류하여 세어 보기
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산놀이
Ⅵ.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1. 조작적 놀이 활동 교수․학습
2. 규칙 놀이 활동 교수․학습
3. 표현 놀이 활동 교수․학습
Ⅶ.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구활용방법
1. 퀴즈네르 색 막대
2. 딘즈의 십진 블록
3. 패턴 블록
4. 칠교판
5. 지오보드(geoboard)
6. 소마 큐브(soma cube)
7. 계산기와 컴퓨터
Ⅷ. 향후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ꡐ수학적 힘ꡑ이란 비정형적인 문제를 푸는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적인 능력을 말한다. 수학을 숙달된 기술이나 개념 이상으로서 보는 인식에 기초를 두며 수학을 탐구하고 추론하는 방법, 수학에 관한 또는 수학을 통한 정보 교환 능력, 수학 내에서 또는 수학과 다른 학문적 영역 사이의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 문제 해결이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수량과 공간에 관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사용하려는 성향과 자신감을 포함한다.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수학적 힘,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학습은
첫째,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
둘째, 자신의 능력에 자신을 가지는 것
셋째, 수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는 것
넷째, 수학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
다섯째,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수학적 소양은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적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 뿐 아니라, 탐구하고,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소양을 갖추어 감으로써
- 참고문헌
-
구광조·오병승·류희찬 공역,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2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방법의 학습의 실제, 서울 : 문현각, 1991
김성호, 수학과 지도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9월호,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박태범, 즐거운 놀이지도 기술(현장교육 지도기술 총서 12),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1990
정윤자, 과정별 놀이 발전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가감산 능력 신장, 1989
충청남도교육연수원, 초등 수학과 직무연수 교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