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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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연구도구
C. 연구절차
i. 사전 검사를 통한 학급 선정
ii. 실험대상 학급 유아와의 라포 형성
iii. 치료적 집단음악활동 구성 및 운영
(1)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목적 및 목표
(2)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구성과 선정
(3)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진행 과정
iv. 치료적 집단음악활동 실시 방법
v. 사후검사

3. 연구결과
A.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정서지능 향상 효과
B.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활동 효과 차이

4. 논의 및 결론
A.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유아 정서지능 향상 효과
B.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정서지능 향상 효과
본문내용
1. 서론
정서지능은 Thorndike에 의해 제기된 사회지능부분과 Steiner와 Paul이 주장한 정서해독능력으로 이루어 지는데, 정서해독 능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반응을 인식하고 긍정적 관계형성을 이루는 것을 뜻한다. 정서지능은 성공적인 학습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자아존중감, 협동성 및 불안 조절 능력 등과도 연결되어 있어, 사회생활에서의 성공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
국내외의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아동의 높은 정서지능은 보다 사회, 정서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의 발달을 돕는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정서지능을 위한 활동으로는 음악이 사용되어 왔는데, 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어온 음악은 감정을 밖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공격성과 적대감 감소에 효과가 있다.
본 연구는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을 향상 시키고, 이 효과가 유아의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A. 연구대상
i. 실험집단: 만 5세 아 연령의 1학급 유아 30명(남 15명, 여 15명)
ii. 통제집단: 다른 1학급 30명(남 15명, 여 15명)
* 대도시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위치한 동일한 유치원에 재원 중
B. 연구도구
- 김경회(199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사용/ 5점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음을 의미
C. 연구절차
i. 사전 검사를 통한 학급 선정
- 2개의 5세 학급 담임교사에게 의뢰하여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실시 결과를 토대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
ii. 실험대상 학급 유아와의 라포 형성
- 치료교사가 프로그램 실시 전에 2 학급에서 각각 5일간 보조교사로 활동
iii. 치료적 집단음악활동 구성 및 운영
(1)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목적 및 목표
- 목적: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정서표현과 인식 경험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
참고문헌
정계숙, 이지연(2005),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 25권 제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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