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음악치료에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음악치료의 정의
2.음악치료의 역사적 발달
3.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생리적 반응
(2) 심리적 반응
(3) 사회적 반응
4.음악치료현황
(1) 한국의 음악치료현황
(2) 미국의 음악치료현황
5.음악치료의 원리
6.음악치료의 대상
7.음악치료의 모델
(1) 약물치료 모델
(2) 정신분석적 모델
(3) 행동치료 모델
(4) 카운슬링 모델
(5) 집단치료 모델
(6) 탈긴장훈련 모델
8.음악치료의 방법론
9.음악치료의 실제 방법
10.음악치료의 과정
11.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1.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는 예술로서의 속성인 '음악'과 과학적인 입장을 가지는 '치료'가 복합된 용어이기 때문에 음악치료를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쉽지 않다. 또한 치료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교류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은 개인적인 특유성을 가지게 되며 음악치료의 대상 역시 유아에서부터 노인에까지, 그 영역도 정신과, 특수교육, 노인질환, 일반 의료 등으로 다양하기때문에 음악치료를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배경에서도 사단법인 한국음악치료학회에서는 음악치료를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한국음악치료학회, 1997). 여기서 지적하는 음악활동은 일반인들이 흔히 음악치료를 이해하는 감상만이 아니라 음악을 만드는 적극적인 연주활동(Music Making), 노래하는 활동(Singing), 음악이 관여하는 움직임(Moving), 창의적 활동(Creating), 독보(Reading)등 종합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체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치료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meaningful music experience)이 일어날 수 있도록, 클라언트의 예견되는 행동의 변화를 위해 담당 치료사가 계획을 가지고 치료해가는것을 뜻하는 것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음악치료는 재활의 목적 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양질의 하나의 서비스로서도 기능하고 있습니다. 한국음악치료학회의 정의 외에 음악치료에 대한 또다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미국 전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음악치료사 Brucia는 저서 Defining Music Therapy에서 음악치료란,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악적 경험과 그 관계들을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치료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

  • 아동생활지도2D다양한음악치료의이론접근방법및음악치료의모델에관해논하시오0.
  • 음악을 사용하는 행동과학이며 심미적 경험이다. 이러한 변화는 재활적․사회적․정서적 및 교육적 변화 등을 포함한다. 임상예술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치료는 음악이 갖고 있는 몇 가지 특성 즉, 욕구충족과 감정의 순화 및 자아기능의 증진 효과 등과 같은 효과와 더불어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이라는 특수한 기능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퇴행성의 회복과 의사소통의 개선 및 사회성 증진 혹은 열악한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문분야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 음악치료(5) 유지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Ⅰ. 서론개별화교육의 의미는 수업의 개별화나 개별수업으로 의미를 좁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 요구 아동 개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에게 제공되는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 교육심리 -적성 검사
  • 교육 혹은 작업 환경 등의)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해 평가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PSS 점수는 GOT, BIS의 결과로 측정된 개인의 직업 흥미에 대해 상당부분 보완, 설명해줄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7. 적성검사 사례a군이 시행한 두개의 검사홀랜드 적성탐색검사 결과표워크넷 b군이 시행한 두개의 검사결과홀랜드 검사워크넷결과분석ㅡ 실제 홀랜드 검사와 워크넷에서 시행하는 검사는 문제 자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사례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