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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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lll.시연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정서지능: 정신 능력
복합적 능력

정신 능력: 지능의 한 형태
자신과 타인의 정서 지각, 정서의 원인과 결과 이해, 사고를
촉진하는 정서 생성, 삶을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정서 조절

복합적 능력: 인지능력과 성격 및 동기화 측면을 포함
자신의 정서 앎, 자기 정서 조절, 자기 동기화,
타인정서의 인식과 감정이입, 대인관계 조절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정서행동문제를 덜 보임 (환경적응력을 높임)

정서지능 육성: 가정에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교사가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집단음악활동
Merriam: 음악의 큰 기능 중 하나는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것
Gaston: 개인보다 집단에서 특별히 극대화 되는 음악의 힘

치료적 음악활동
① 감정표출의 통로
② 활동을 통한 즐겁고 유쾌한 경험
③ 충동조절 가능

연구목적: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
유아의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연구 방법
III. 치료적 집단음악활동 구성 및 운영

(1)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목적 및 목표
- 목적: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정서표현과 인식 경험활
동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

- 목표: 자신의 감정 표현, 심리적 갈등 해소, 자기 인식력과 조절력
향상,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기 동기화 능력 향상, 타인의 정서 이
해와 배려 능력 향상, 정서적 대인관계 기술 증진


(2)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구성과 선정
- 5단계:
친밀감 높이기→ 활동에 친숙해지기 → 개별적음악활동 강조
→ 협동적 집단음악활동 강조 → 종결


논의 및 결론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의 유아 정서지능 향상 효과
- 하위요인 중에서는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감정의 조절과 충동억제 및 교사와의 관계의 4개 요인에서 활동을
받은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높은 점수를 얻음..
따라서 치료적 집단활동을 유아의 정서기능 향상을 위해 일반유아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음.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정서지능 향상 효과
- 치료적 집단음악활동을 받은 일반유아들 중에서는 사전 정서지능
수준에 무관하게 모두 정서지능 총점이 유의하게 향상 됨.
-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요인은 사전
정서지능 총점이 높은 집단이 더 큰 변화를 얻었음.
- 다른 요인들에서는 두 집단이 비슷한 향상을 보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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