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배심원토론을 활용한 토끼전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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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교육론>
배심원토론을 활용한 토끼전 수업
목 차
Ⅰ. 서론 - 토끼전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토끼전 단원의 학습목표
2. 어떻게 수업할 것인가 - 배심원토론 방법을 중심으로
3. 토끼전의 학습지도안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Ⅲ. 결론
Ⅳ. 별첨자료
Ⅰ. 서론
7차 교과서를 보면 많이 당황스럽다. 문학관련 단원을 보면,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내용과는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문학 단원의 학습목표가 문학작품 자체의 이해를 벗어나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되어 있는 단원도 있고, 대단원의 학습목표에 걸맞지 않게 학습활동이 빈약하게 설정이 되어있는 단원도 있다. 전자의 경우 문학작품은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종류의 텍스트중 하나 정도의 역할밖에 못하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 문학작품은 학생들의 흥미끌기를 위한 학습목표로 인해 작품 본래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있다는 비판을 받는 듯 하다.
교생실습을 나가서 수업을 맡게 되었을 때 고민을 한 것도 이와 관련되어 있었다.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의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을 가지고 수업을 해보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교과서를 펴들었는데 어찌나 막막하던지.. 예전에 내가 받아온 수업대로 하자면 끝이 없어 보였고, 교과서 내의 학습활동만 보자면 할 것이 없어 보였다. 이 단원의 학습목표는 ① 고전 문학 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②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이다. 이러한 학습목표를 중학교 2학년 수준에서 공부하기에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다만 이러한 학습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학습활동이 어떻게 꾸며져 있는가가 문제가 된다. 그동안 수업시간에 이루어진 발표를 들어보니 소단원 (1) 서동요는 흥미위주로 학습활동을 끌고 나가 “중요한 것”을 가르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왔고 하지만 교사가 서동요의 민요적 특성과 배경설화에 대한 설명 정도만 교과서의 학습활동에 덧붙인다면 충분히 중학교 2학년의 수준에서 가르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서동요는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다시 나오는데, 심화된 내용은 그때 가르쳐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교과서 텍스트의 반복문제는 논외로 한다.) 7차 교과서의 흥미위주로만 빠지는 학습활동은 문제지만, 학생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졌던 고전문학작품을 학생들 곁으로 끌어내렸다는 점에서는 높게 평가하고 싶다.
, 소단원 (2) 슬견설은 그 주제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는 너무 어렵고, 그런 작품으로 과연 우리 고전 문학의 맛과 멋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 된다는 비판이 나왔다. 대부분 수긍할 수 있는 비판들이다. 소단원 (3) 토끼전은 학생들에게 익숙한 텍스트이고, 그렇기 때문에 줄거리 파악과 작품 자체를 공부하는데 무리가 없는 작품이다. 또한 등장인물의 성격과 갈등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작품의 서사적 특성, 우화소설로서의 특성을 알 수 있고, 여러 이본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판소리계소설의 특징도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3) 토끼전을 가지고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Ⅱ. 본론
< 표 1 토끼전 단원의 학습 목표>
1. 토끼전 단원의 학습목표
대단원 학습 목표
고전 문학 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소단원 학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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