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도요타(TOYOTA)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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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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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요타 기본 프로필
1. 기본현황
2. 역사
3. 도요타&렉서스 생산물
4. 한국 진출 현황
Ⅱ . 왜 도요타 인가?
1.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2. 도요타의 중요성- 한국 자동차 산업과 경쟁
Ⅲ . 도요타 성공비결- 도요타 인재경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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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1. 기본현황
도요타의 원래 회사명은 도요타가 아니었다. 도요다 일가가 창업한 자동차 회사의 이름은 ‘도요다’였다. 그러나 1960년대 초 미국에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도요타라는 이름이 더 강한 이미지라는 판단 아래 회사명은 ‘도요타’로 바뀌었다. 그 이후로 도요다라는 이름은 쓰지 않으며, 지금까지 도요타(TOYOTA)라는 이름으로 계승되고 있다
회사명: 도요타 자동차 주식 회사
창립: 1937년 8월 28일
설립자: 도요타 사키치
본사: 아이치현 도요타
회장: 2006.6~현재 조 후지오
1999~2006.6 前 히로시 오쿠다(경단연 회장이기도 함)
자본금: 3,970억엔
종업원 수: 65,798명(연결자회사 합계285,977명)
종업원 평균임금: 808만엔(2005년)
종업원 평균 연령: 37세(2005년)
Ⅰ-2. 역사
일본의 방직기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7~1930)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
아들 키이치로(喜一郞, 1894~1952)가 193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部)를 설치하면서 출발.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 1936년에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市)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
1953년부터 토요타생산방식(TPS, 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
1966년 발표한 소형차 '코롤라(Corolla)‘는 연비가 좋은 덕분에 1973년 오일쇼크 이후 각광받았으며 1983년 세계에서 세번째로 누적생산 1천만 대를 돌파.
1989년에는 '렉서스(Lexus)'라는 차명으로 고급승용차를 출시하여 벤츠와 BMW를 넘어서는 성공을 거둠.
Ⅰ-3.생산제품
렉서스란 메이커를 별도로 사용하여 고급화를 추진하여 수출.
‘렉서스’라는 브랜드는 종전의 실용적인 도요타의 차들과 차별화 된 고급차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각인시키려 만든 것.
1989년 LS400이란 이름으로 미국에 처음 진출.
1세대 LS400에서 2세대 LS400, 3세대 LS430까지는 품질, 신뢰성, 편안함 등에 집중적인 역량을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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