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도요타(TOYOTA)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요타 기본 프로필
  1. 기본현황
  2. 역사
  3. 도요타&렉서스 생산물
  4. 한국 진출 현황

Ⅱ . 왜 도요타 인가?
  1.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2. 도요타의 중요성- 한국 자동차 산업과 경쟁
 
Ⅲ . 도요타 성공비결- 도요타 인재경영
본문내용
Ⅰ-1. 기본현황

도요타의 원래 회사명은 도요타가 아니었다. 도요다 일가가 창업한 자동차 회사의 이름은 ‘도요다’였다. 그러나 1960년대 초 미국에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도요타라는 이름이 더 강한 이미지라는 판단 아래 회사명은 ‘도요타’로 바뀌었다. 그 이후로 도요다라는 이름은 쓰지 않으며, 지금까지 도요타(TOYOTA)라는 이름으로 계승되고 있다

회사명: 도요타 자동차 주식 회사
 창립: 1937년 8월 28일
 설립자: 도요타 사키치
 본사: 아이치현 도요타
 회장: 2006.6~현재 조 후지오
          1999~2006.6 前 히로시 오쿠다(경단연 회장이기도 함)
 자본금: 3,970억엔
 종업원 수: 65,798명(연결자회사 합계285,977명)
 종업원 평균임금: 808만엔(2005년)
 종업원 평균 연령: 37세(2005년)

Ⅰ-2. 역사

일본의 방직기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7~1930)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
아들 키이치로(喜一郞, 1894~1952)가 193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部)를 설치하면서 출발.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 1936년에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市)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 

1953년부터 토요타생산방식(TPS, 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
1966년 발표한 소형차 '코롤라(Corolla)‘는 연비가 좋은 덕분에 1973년 오일쇼크 이후 각광받았으며 1983년 세계에서 세번째로 누적생산 1천만 대를 돌파.
1989년에는 '렉서스(Lexus)'라는 차명으로 고급승용차를 출시하여 벤츠와 BMW를 넘어서는 성공을 거둠.


Ⅰ-3.생산제품

렉서스란 메이커를 별도로 사용하여 고급화를 추진하여 수출.
‘렉서스’라는 브랜드는 종전의 실용적인 도요타의 차들과 차별화 된 고급차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각인시키려 만든 것.
1989년 LS400이란 이름으로 미국에 처음 진출.
1세대 LS400에서 2세대 LS400, 3세대 LS430까지는 품질, 신뢰성, 편안함 등에 집중적인 역량을 투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기업문화] 일본의 기업문화 분석
  • 일본 기업문화의 문화적 특성2.3.1 수치의 문화2.3.2 유교문화 2.3.3 가족제도 2.4 일본 기업문화의 구조적 특성2.4.1 아베글렌 (Abegglen)의 기업문화 특성 연구2.4.2 일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2.5 사례 분석2.5.1 Daihatsu의 원가 절감 사례2.5.2 Toyota의 JIT 시스템2.5.3 CMOS와 액정 기술2.5.4 JAL의 페인트 벗기기2.5.5 자동차에 나타난 기쿠바리 정신2.5.6 부적과 워크맨 문화의 관계2.5.7 가정용 VTR의 성공2.6 일본 기업 문화의 최근 동향2.6.1 인터뷰 조사의 목적2.6.2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2. 도요타 성공사례(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1930년대 일본 내에서도 미국의 포드사에 자금동원력, 제품 품질 등 모든 면에서 비교가 안 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일본 육군과 연계하여 우연히 발전하게 된 도요타의 자동차 산업은 그 이후에도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1. 도요타 소개도요타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일본 아이치 현 도요타 시에 본사를 둔 세계 제 1위의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또한 이익 순으로는 세계 제8위 대기업이다. 일본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TOP이며 세계에서도 생산과 판매대수면에서도 세계 1위인 자동차 메이커이다. 2007년 1/4분기에는 GM의 총판매대수를 앞질러 사실상 세계 제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최대한 지원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미래를 위해 세계 최초의 하리브리

  • [인적자원관리] 도요타 社 관련 사례
  • 인적자원관리‘Chapter 6도요타 社 관련 CASE 사례’- 목 차 -1. Toyota case 완역2. Case 요약 정리3. 도요타 소개4. 도요타의 경영전략1) 경영문화의 특징2) 경영방식3) 생산시스템의 특성4) 인간 중심적 경영 시스템5. 경쟁사와의 비교1) 리더쉽2) 핵심역량3) 조직문화4) 인재양성6. 도요타의 성공요인1) 도요타만의 생산방식 TPS와 JIT2)브랜드 파워3)글로벌 생산 판매구조4) 협력업체와의 관계5)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7. 도요타의 근황8. 시사점1. T

  • 도요타 자동차의 성장과 국내 완성차 업체간의 비교
  • TOYOTA와 Hyundai- TOYOTA 자동차는 2003년 미국의 BIG3 중 하나인 Ford 사를 제치고, 전세계 678만대를 판매하여 세계 2위의 자동차 Maker가 되었다. 2004년에는 순이익 규모가 1조엔을 돌파함에 따라 Canon 사와 더불어 과거 10년간의 장기불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일본기업의 사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미국 자동차 업계의 Big 3인 GM, Ford, 크라이슬러 사가 고용자에 대한 과도한 연금지급 부담과 자국시장에서의 일본차와 한국차의 호조로 인해 실적악화를 겪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