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문화] 일본의 기업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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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문화의 개념
1.2 기업문화 (corporate culture)
1.3 일본 기업문화의 연구

2. 본론
2.1 일본인과 일본 문화의 속성
2.1.1 지리적 폐쇄성
2.1.2 모방성과 개량성
2.1.3 명예와 전통 중시
2.1.4 기복적 신앙
2.1.5 엄격한 신분 질서
2.1.6 책임 전가 의식

2.2 기업문화의 발달 과정
2.2.1 일본 기업문화의 역사적 고찰
2.2.2 이시다 바이간의 심학 (心學)
2.2.3 에도(江戶)시대 상인집단의 형성
2.2.4 상인의 조직과 행동양식

2.3 일본 기업문화의 문화적 특성
2.3.1 수치의 문화
2.3.2 유교문화
2.3.3 가족제도

2.4 일본 기업문화의 구조적 특성
2.4.1 아베글렌 (Abegglen)의 기업문화 특성 연구
2.4.2 일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2.5 사례 분석
2.5.1 Daihatsu의 원가 절감 사례
2.5.2 Toyota의 JIT 시스템
2.5.3 CMOS와 액정 기술
2.5.4 JAL의 페인트 벗기기
2.5.5 자동차에 나타난 기쿠바리 정신
2.5.6 부적과 워크맨 문화의 관계
2.5.7 가정용 VTR의 성공

2.6 일본 기업 문화의 최근 동향
2.6.1 인터뷰 조사의 목적
2.6.2 인터뷰 조사 실시 및 내용
2.6.3 조사 분석 요약
2.6.4 조사 결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 전에 먼저 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앞서야 할 것이다.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문화’는 경작 (cultivate)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colere’에서 출발한 말로서,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 이래 2000년 동안 ‘있는 그대로의 것’을 의미하는 ‘자연’ (nature)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즉, 문화란 ‘인간이 환경을 극복하고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개념화한 것으로 사회적인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것이며, 언어, 종교 및 다른 유산과 같은 공유된 특징으로서 한 집단의 사람들을 다른 집단의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되게 하는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위에서 정의한 문화의 범주를 바탕으로 기업문화의 개념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1.2 기업문화 (corporate culture)

기업문화란 기업이 성장, 발전함에 따라 기업특유의 특성과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서 생성되는 문화를 말하는 것으로, 최근 각국 기업들의 급속한 국제화와 더불어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다. 기업문화의 보다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Ø 일본 문화와 상인 정신, 이어령, 문학사상사, 2003

Ø 축소지향의 일본인, 이어령, 문학사상사, 2003

Ø 일본의 기업사회, 이덕훈, 학문사, 1995

Ø 경제대국 일본의 상인정신, 유이 츠네이코, 장락, 1996

Ø 일본경영사, 미야모토 마타오 외, 한울아카데미, 2001

Ø 먼나라 이웃나라 일본편, 이원복, 김영사, 2000

Ø 글로벌환경 하에서 일본 기업문화 변화에 관한 연구, 손숙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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