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도요타(TOYOTA)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요타 기본 프로필
1. 기본현황
2. 역사
3. 도요타&렉서스 생산물
4. 한국 진출 현황
Ⅱ 왜 도요타 인가?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Ⅲ 도요타 성공비결- 도요타 인재경영
- 본문내용
-
Ⅱ 왜 도요타인가?
1.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일본기업 중 대표기업을 뽑으라면 단연 도요타를 뽑겠다. 도요타는 그 동안 GM을 따라잡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고 드디어 2006년 자동차 업계 1인자로 부상했다. 도요타는 2001년 시점에서는 584만대로, GM의 778만대에 비해 200만대 정도의 격차가 있었으나 이제 명실 상부한 최대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했다. 2007년1분기(1월~3월) 자동차 판매 대수에서도 GM이 226만대를 파는데 그친데 비해 도요타는 동 기간에 223만 8천대를 판매하였다. 이런 추세로는 올해도 도요타의 판매량 1위는 확실해 보인다. 도요타는 2006년에는 2005년보다 8% 증가한 881만대를 판매했다. 2007년에는 934만대, 2008년에는 980만대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브랜드 가치는 세계 6위순위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순위는 물론 아시아 기업 중 가장 높다. 동 산업의 한국의 현대자동차(72위)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전세계 시가 총액 상위 기업으로 2513억불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 세계 기업 중 6위며 자동차 업계 판매대수 1위인 제너럴모터스(GM)의 13배에 달한다. 또 도요타의 시가총액은 한국의 대표기업 삼성전자(1042억 달러)에 비해서도 두 배를 훨씬 웃돌게 됐다. 이렇듯 도요타는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떠올랐다.
Ⅲ 도요타의 인재 경영
“나는 GM(General Motors)을 일으켜세운 알프레드 슬론(Alfred Sloan)의『GM과 함께』라는 책을 늘 곁에 두고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천재적인 사업가가 사라진 후에 그 조직을 어떻게 영속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 점에서 본보기가 될 만한 기업이 일본에 있는데, 다름 아닌 도요타자동차이다. (중략) 중요한 것은 영속성의 메카니즘이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지의 여부이다. 만약에 그렇다면 세대교체가 진행되어도 인재는 불식되지 않으며, 활력 또한 상실되지 않을 것이다.”-마이크로소프트 사(社) CEO 빌 게이츠
어느 경영학 전문가도 21세기가 치열한 경제 전쟁의 시대임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속을 뛰어다니는 모든 최고경영자가 똑같은 경영사상과 이념을 가지고 전장을 누비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업종에 상관없이 ‘능력위주의 인재 경영’ 방식만큼은 어디서든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한국 굴지의 기업이라는 모 회사도 젊고 우수한 인재를 영입해서 30~40대에는 퇴출시키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