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 소개

2. 도요타 성공사례
(1) 도요타 시스템
(2) 도요타 서비스
(3) 도요타 노사관리

3. 도요타 실패사례
(1) 도요타 리콜사태
(2) 도요타 위기관리

4. 시사점 및 과제
(1) 도요타 사태의 시사점
(2) 극복해야 할 과제
본문내용
도요타의 시작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36년 일본인의 손으로 만든 도요타의 첫 차 AA형이 나왔다. 기이치로는 다음해에 자동차 사업부를 분리하여 오늘날의 도요타를 설립한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19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한때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도요타의 창업자인 기이치로의 신념과 정신이 지금까지도 도요타의 경영철학과 생산방식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위기에서 스스로 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전통은 여전히 도요타의 노사화합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 위기를 통해서 종업원들도 기업의 성장이 있어야만 고용의 안정이 보장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 되었고 노사간의 극한 대립이 결국은 양쪽 모두에 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이다.
기이치로는 “무엇보다 연구 개발이 중요하며 항상 시대에 앞서 가야 한다.”고 말을 해왔다. 고객만족도 창업 때부터 도입하여 도요타의 첫 번째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위기 극복을 위한 신 도요타 혁신방법론 - HORIKIRI TOSHIO, 포엠아이컨설팅 역, 동양문고, 2011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DNA - 김기찬, 조성재, 김현철, 우종원, 여인만, 중앙북스, 2009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 정일구, 시대의창, 2009
도요타 생산방식 - 정일구, 시대의창, 2008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도요타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 도요타는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후 순위의 기업과 더욱더 큰 격차를 벌이기 위해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노력 중이다. 도요타가 GM을 추월, 세계 1위로 등극 할 수 있었던 글로벌 마케팅과 전략분석을 통하여 국내 기업의 실시하였던 글로벌 마케팅의 실패 원인을 알 수 있고, 도요타에 대응한 국내 자동차의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요타의 사례가 우리에게 좋은 본

  • 생산관리 품질경영 생산과 품질 생산관리 전략 6 Sigma 생산관리전략 TPS TPS 방식
  • 생산관리와 품질경영국제경영론목차서론 : 생산과 품질생산관리 전략 : TPS - 전략 설명성공 사례 (현대자동차)결론품질경영 전략 : 6 Sigma - 전략 설명성공 사례 (삼성 & 포스코)실패 사례 (IBM)서론 : 생산과 품질글로벌 환경 변화 : 시장규모의 확대 + 수요의 다각화=> 생산관리 & 품질경영 중요성 증대자원의 효율성 극대화와 낭비 절감 및 기업 문화/행동 변화를 통해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와 핵심역량 강화 필요서론 : 생산과 품질관리의 중요성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경영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드의 전략) 6. FORD 한국진출현황6-1 우리나라 외제차의 수입6-2 포드 한국지사6-3 수입차의 마케팅전략 변화7. 앞으로의 포드.1. 자동차 산업의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전략3) 통제 -14지펠 리 포지셔닝(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원과 핵심역량(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 19삼성자동차의 연혁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