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의 성장과 국내 완성차 업체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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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개요

Ⅱ. 도요타의 생산방식
1.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 system : JIT system)
(1) 적시생산시스템의 구성요소
(2) 적시생산시스템의 효과
2. 카이젠(改善)
3. 일본특유의 기업문화
4. 불황극복전략
(1) 브랜드 마케팅 강화로 고급, 젊은 이미지 강화
(2) 고유의 기업문화를 고수
(3) 소수의 핵심인재 육성으로 방향 전환
(4) 현지, 현물주의의 강조와 친환경적 기업이미지 강화

Ⅲ. TOYOTA와 Hyundai
1. TOYOTA와 Hyundai 비교
2. TOYOTA의 미국시장 진출 초기
3. LEXUS 개발 프로젝트
(1) ‘TOYOTA’ 가 아닌 ‘LEXUS’ 로 팔겠다는 결단
(2) 초대 LEXUS 개발 프로젝트의 규모
(3) 초기 LEXUS 의 성공
4. 현대차가 추구해야 할 전략
(1) 자기의 위치 찾기
(2) 자신만의 Brand 전략 수립
(3) 비가격 경쟁력의 확보
5. 결론
본문내용
Ⅰ. 회사개요
1. 품질 제일주의 경영과 엄격한 원가관리를 추구하는 일본의 대표기업
(1) 1947년 당시 연산 10만대의 소규모 회사에서 2001년 한해 584만대를 생산하는 거 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2) 끊임없는 위기의식과 혁신으로 불경기에도 수익을 내는 강한 기업체질 보유
➡ 일본 불황기인 지난 20년간 무려 12회나 일본 내 수익 랭킹 1위 유지

2. Big3의 지위를 위협하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
(1)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 중 8위, 파이낸셜 타임즈 선정 글로벌 500 중 26위
➡ 미국 자동차 빅3의 시장가치을 모두 합친 것보다 도요타의 시장가치가 높음
(2) 문제해결중독증으로 대변되는 특유의 개선에 대한 집착과 독특한 기업문화가 결합하여 높은 인력의 질 보유

Ⅱ. 도요타의 생산방식
1.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 system : JIT system)
- 필요한 원재료와 부품 및 제품을 적시에 적량 조달하여 생산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작업자의 능률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는 생산관리 시스템

- 전통적인 생산시스템에서는 특정 작업장에서 부품을 생산한 후 다음 작업장의 요구에 관계없이 이를 다음 작업장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생산활동을 하여 왔으며 그 결과 과다한 재고의 누적과 비능률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밀어내기식 접근(push approck)에 의한 전통적 시스템과는 달리 JIT시스템 하에서는 “요구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는다.” 라는 수요견인접근(demand pull approach)에 의해 생산방식이 이루어지므로 재고를 최소화하여 능률을 최대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1) 적시생산시스템의 구성요소
① 공급업자의 제한
- JIT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없는 공급자를 배제하고 믿을 수 있는 소수의 공급업자를 선택하여 그들에게 거래가 집중되도록 해야 한다. JIT시스템이 운영되면 회사나 공급업자가 모두 혜택을 보게 된다. 회사는 적시에 재료를 수령할 경우 많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저장비용, 재료처리비용, 금융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공급업자 또한 적시에 적절한 재료나 부품을 배달해주는 한 장기간의 계약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계약을 체결하는 데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며 회사가 제시한 장,단기 공급일정을 충족시키는데에 모든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된다.
참고문헌
<렉서스 신화창조의 비밀> Bob Silwa, 동양 문고(2004)
<2004 자동차 산업>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2004)
<한국 자동차 산업 50년사>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한국자동차 공업 협동조합(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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