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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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본적인 개념

2. 도덕성 발달 단계(6단계)

(1) 1단계 : 복종-처벌 지향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도구적 상대주의/개인적 쾌락주의적 경향)

(3) 대인관계 합의 지향(착한 소년/소녀 지향)

(4) 법과 질서 지향(사회질서와 권위지향)

(5) 5단계 : 사회적 계약 지향

(6) 6단계 : 보편적 윤리 지향

3. 콜버그 이론의 적용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1)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인 순서인가에 대한 문제

(2) 문화적 보편성과 관련된 문제

(3)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의 일치문제

(4) 여성의 도덕적 추론과 여성의 도덕발단 단계에 적절치 않음
본문내용
2. 도덕성 발달 단계(6단계)

*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을 확대 발전시켜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의 자기규제성 여부에 근거하여 도덕성 발달을 6단계로 나누었다. 그는 각 연령별 아동에게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도덕적 판단을 하도록 요구하였고 그들의 도 덕적 추론에 근거하여 단계를 구분하였다.

< 전인습적 수준 >

판단은 개인적 욕구와 타인들의 규칙에 따른다.

(1) 1단계 : 복종-처벌 지향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도구적 상대주의/개인적 쾌락주의적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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