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6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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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6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

(1) 시대적 변화에 의한 필요성

(2) 5차 교육과정의 부적합

2. 6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및 구성방침

1) 기본 방향

가. 추구하는 인간상

2) 구성 방침

3. 6차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1) 교육 과정 결정의 분권화
가. 국민학교

나. 중학교

다. 고등학교

2) 교육 과정 구조의 다양화

가. 국민학교

나. 중학교

다. 고등학교

3) 교육 과정 내용의 적정화

가. 국민학교

나. 중학교

다. 고등학교

4) 교육 과정 운영의 효율화

4. 6차 교육 과정의 학교 급별 교육 과정 중점 내용

1) 국민학교

가. 학교 재량 시간의 신설(자율성)

나. 저학년 통합 교과의 합리적 조정

다. ‘산수’ 교과의 명칭을 ‘수학’으로 변경(통합성)

라.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교육의 강화

마. 생활의 기초 능력과 태도 교육의 강화(유용성)

바. 고학년의 수업 시간 감축(효용성)

사. 기타
2) 중학교

가. 선택 교과제의 도입

나. 교육 과정 구조의 합리적 조정

다. 과학 교육 및 환경 교육의 강화

라. 교육 내용의 남녀 성차별 철폐

마.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바. 교육 과정 진술 체제의 개선

사. 수업 시수 제시 방식의 변경

아. 기타

3) 고등학교

가. 교육 과정 결정의 분권화

나. 개방형 교육 과정 체제

다. 공통 과목 축소 및 선택 과목 확대

라. 새로운 이수 과정의 설치

마. 교육 내용위 시대적․사회적 적합성 제고

바. 학기당 이수 과목의 축소

사. 새로운 계열 및 교과목 신설

아. 교과 및 특별 이수의 융통성 부여

자. 기타

5. 시간배당

가. 국민학교 시간 배당 기준
나.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다. 고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6. 제6차 교육 과정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변화시도)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교육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 (교육 방법)
학생의 개성, 능력, 진로 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는 것이다. 이 방침은 교육의 방법, 운영면을 고려한 기본 방침으로 지금까지의 획일적이고 폐쇄 적이며 경직된 교육 체제와 운영 방식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며 교육 과정의 구성과 편성에 이 방침이 반영되도록 교육의 다양성, 융통성, 탄력성을 확대해 나아가 야 할 것이다.
과거 우리나라 학교 교육은 동일한 교육 내용을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방법, 자료 를 활용하여 동일한 속도로 교육해 왔지만 국가․사회적인 발전과 전망에 부응한 공동 체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 행복에도 대답할 수 있 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기초와 기본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공통성과 평등성을 기본적으로 확보하면서도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조화롭게 추구해 나아가야만 할 것이다. 그래서 제6차 교육 과정은 ‘인간 모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인간 모델 교 육은 교육 소비자의 다양성과 개별성, 인간성이 존중되는 교육이다.
3번째 구성 방침에 의거해서 국민학교의 학교 재량 시간 신설, 연간 수업 시간 기준 제, 학년 목표 폐지, 중학교의 선택 과목제 도입, 연간 수업 시간 기준제, 학년 목표 폐지등의 개선이 이루어져 교육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를 의도했다. 고등학교는 공통 필수 과목(10과목)만을 국가 수준에서 지정하고 그 외의 과목 선택 결정권을 시․도와 학교에 위임했고, 과정 설치권, 전문 과목 편성권, 이수 단위 증감권, 교과목 신설권, 보통 과목과 전문 과목의 교체 이수권 등의 재량권을 교육 현장에 부여했으며, 과거 교육 과정에서 보기 어려운 다양한 과목 설정 제시와 교육 과정 전체 구조를 계열별 고정 폐쇄형에서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분 제시한 통합 개방형으로 개선했다.
따라서 후기 중등 교육인 고등학교를 학생의 적성․능력․희망․진로 등에 적합하고 융통성 있게 다양화하는 일이 가능하게 되어 학생의 개성과 능력, 진로에 적합한 교육 이 과거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④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 교육의 질 강화 (교육제도)
이 구성 방침은 교육 과정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교육과정의 성격과 의미가 애매모호하여 교육 과정의 제정․구성 권․편성권․운영권 등의 구분이 불명확하였다. 이번 6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위 한 제도적 장치와 기본 지침을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반영시킨 점이 획기적인 변화 인 것이다. ‘교과서 중심 학교 교육’을 ‘교육 과정 중심 학교 교육’으로 전환하여 의도 된 교육과 실현된 교육을 접근시키는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려는 것이 이번 제6차 교 육 과정의 기본적인 방향인 것이다. 각 시․도는 해당 지역의 교육 개혁과 질적 관리를 위해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최우선적인 관심과 정책의 중점을 두고, 교육 내용 행정 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시․도가 교원 인사 및 연수, 교육 자료 개발 보급, 교육 환경 조성 및 시설 정비, 교재 교구 확충, 지역 주민 침 학부모 의 교육 운영 참여 등의 교육 지원 관리 체제를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중심을 두고 재정비, 추진해 나가는 교육 현장 차원의 교육 개혁과 지방 교육 행정의 방향 전환이
참고문헌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한국교육과정교과서운영회 -
동아출판사 - 1994년 3월 1일 발행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 한국교육과정학회편저 - 교육과학사 - 2002년 5월 20일 발행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길형석․손충기 공저 - 동문사 -2000년 8월 20일 발행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대현․김석우 공저 - 학지사 - 1996년 8월 20일 발행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김종화․김봉진 공저 - 형설출판사 - 1999년 1월 30일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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