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영재성][영재교육기관][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의 당위성, 영재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영재교육의 학습유형, 영재교육의 학습자료 및 영재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의 당위성
Ⅲ. 영재교육의 시대적 배경
Ⅳ. 영재교육의 학습유형
1. 자율적․자기 주도적 학습
2. 도전적 학습
3.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학습
4. 참신성을 가진 과제 학습
5.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학습
6. 발견․탐구 학습
7.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8.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
Ⅴ. 영재교육의 학습자료
1. 개발 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1) 신장하고자 하는 능력 및 태도
2) 내용 및 활동 구성의 원칙
Ⅵ. 영재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의성 계발은 여러 요소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물론 창의성 교육의 초기 단계에는 창의성 기법만을 별도로 다루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영역의 지식과 기능기반을 소홀히 하거나, 특정 영역의 지식과 기능기반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하거나 수업을 설계할 때에, 창의성의 구성요소 중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실제 수업 설계상 창의성을 길러주기에 적합하도록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게 허용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은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기능숙달(Proficiency) 중심의 속진 교육과 창의적 연구(Non-Proficiency) 중심의 심화교육이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창의성을 계발하는데는 연구 중심의 교육이 더 결정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기능 숙달 중심의 교육은 지도하는 방법을 새로 연구할 필요가 없다. 상급학교의 교육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중심의 교육은 학생 스스로 자발적이며 주도적으로 하도록 격려, 안내, 보조하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교사와 교수들이 익숙하지 않은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방법, 답이 알려져 있지 않은 문제를 제공할 때 전문가적인 자세로 연구하도록 요구하게 된다. 이 때, 가장 확산적 사고를 요구한다. 그러나 대개는 너무 부담을 많이 느낄 것이다. 학생들에게 문제는 알려주고, 해결 방법과 답을 스스로 찾아내라고 하면 확산적 사고를 덜 요구하지만, 자발적, 주도적 학습이나 탐구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덜 부담을 주면서 연구 방법을 익히는 계기가 제공될 수 있다. 가장 창의성을 요구하지 않는 방법은 문제와 해결 방법을 모두 알려주고, 답만 찾아내게 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을 우리나라의 많은 영재교육기관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야말로 Proficiency 중심의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과학영재교육 교재(1998), 수학·과학·정보과학 과학영재교육 교재집,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2),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박준호(1997), 초등학교 영재교육실태 조사 연구, 개인보고서
조석희(1998), 초등학교 영재심화학습 운영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김명숙(1993), 고등학교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창의적 과학 문제해결력검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재단(2001),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의 현황과 미래비젼, 제1회 과학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술세미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