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영재성][영재교육기관][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의 당위성, 영재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영재교육의 학습유형, 영재교육의 학습자료 및 영재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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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의 당위성

Ⅲ. 영재교육의 시대적 배경

Ⅳ. 영재교육의 학습유형
1. 자율적․자기 주도적 학습
2. 도전적 학습
3.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학습
4. 참신성을 가진 과제 학습
5.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학습
6. 발견․탐구 학습
7.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8.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

Ⅴ. 영재교육의 학습자료
1. 개발 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1) 신장하고자 하는 능력 및 태도
2) 내용 및 활동 구성의 원칙

Ⅵ. 영재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 계발은 여러 요소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물론 창의성 교육의 초기 단계에는 창의성 기법만을 별도로 다루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영역의 지식과 기능기반을 소홀히 하거나, 특정 영역의 지식과 기능기반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하거나 수업을 설계할 때에, 창의성의 구성요소 중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실제 수업 설계상 창의성을 길러주기에 적합하도록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게 허용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은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기능숙달(Proficiency) 중심의 속진 교육과 창의적 연구(Non-Proficiency) 중심의 심화교육이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창의성을 계발하는데는 연구 중심의 교육이 더 결정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기능 숙달 중심의 교육은 지도하는 방법을 새로 연구할 필요가 없다. 상급학교의 교육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중심의 교육은 학생 스스로 자발적이며 주도적으로 하도록 격려, 안내, 보조하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교사와 교수들이 익숙하지 않은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방법, 답이 알려져 있지 않은 문제를 제공할 때 전문가적인 자세로 연구하도록 요구하게 된다. 이 때, 가장 확산적 사고를 요구한다. 그러나 대개는 너무 부담을 많이 느낄 것이다. 학생들에게 문제는 알려주고, 해결 방법과 답을 스스로 찾아내라고 하면 확산적 사고를 덜 요구하지만, 자발적, 주도적 학습이나 탐구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덜 부담을 주면서 연구 방법을 익히는 계기가 제공될 수 있다. 가장 창의성을 요구하지 않는 방법은 문제와 해결 방법을 모두 알려주고, 답만 찾아내게 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을 우리나라의 많은 영재교육기관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야말로 Proficiency 중심의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과학영재교육 교재(1998), 수학·과학·정보과학 과학영재교육 교재집,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2),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박준호(1997), 초등학교 영재교육실태 조사 연구, 개인보고서
조석희(1998), 초등학교 영재심화학습 운영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김명숙(1993), 고등학교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창의적 과학 문제해결력검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재단(2001),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의 현황과 미래비젼, 제1회 과학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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