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영재의 정의
2. 영재판별법
3. 영재교육의 필요성
4.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현황
5. 우리나라 영재교육 사례
6. 외국의 영재교육
7.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8. 영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결론
- 본문내용
-
영재의 정의는 바로 영재교육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학생들이 영재다’라고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각종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영재의 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그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지 실제적인 개념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즉, 영재의 정의는 영재교육 분야, 수용규모, 교육정책적 목적 등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재교육진흥법령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이중 ‘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3).하고 있다.
동서양의 역사 속에서 영재에 대한 인식을 보면 그 사회가 가치를 부여하는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영재가 정의되고 영재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영재의 정의는 시대적인 가치와 요구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변모하였으나, 영재에 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두고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 참고문헌
-
서울시 "초등영재교육" 자료
전경원, 새로운 영재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4.
논문
과학 영재 교육의 실태분석과 새로운 교육제도에 따른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상옥)
우리나라와 미국의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선화)
우리나라 초등 영재 교육의 운영 실태 및 발전 방향 탐색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임규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