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의 정의
2. 영재판별법
3. 영재교육의 필요성
4.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현황
5. 우리나라 영재교육 사례
6. 외국의 영재교육
7.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8. 영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결론
본문내용
영재의 정의는 바로 영재교육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학생들이 영재다’라고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각종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영재의 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그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지 실제적인 개념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즉, 영재의 정의는 영재교육 분야, 수용규모, 교육정책적 목적 등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재교육진흥법령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이중 ‘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3).하고 있다.
동서양의 역사 속에서 영재에 대한 인식을 보면 그 사회가 가치를 부여하는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영재가 정의되고 영재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영재의 정의는 시대적인 가치와 요구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변모하였으나, 영재에 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두고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서울시 "초등영재교육" 자료
전경원, 새로운 영재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4.
논문
과학 영재 교육의 실태분석과 새로운 교육제도에 따른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상옥)
우리나라와 미국의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선화)
우리나라 초등 영재 교육의 운영 실태 및 발전 방향 탐색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임규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교육심리학 수업지도안-교육심리 7장 특수학습자 `영재교육` 학습방법
  • 영재교육I am a super teacher목차-영재의 의미-영재의 유형-영재의 판별-영재를 위한 교육영재의 정의super teacher영재?영재교육영재교육영재의 정의super teacher특수교육특수학습자영재의 정의super teacher재능이 있는 아이(the talented)타고난 지능을 가진 아이(the gifted)영재특정한 영역에 대하여 평균 이상의 능력과 창의성, 강한 과제 집착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영재영재의 정의super teacher잠복되어있는 유형중도탈락 유형성공적

  • [평생교육] 교육심리학 수업지도안-교육심리 7장 특수학습자 `영재교육` 학습방법
  • 학습단원 및소주제교육심리 7장 특수학습자 ‘영재교육’학습목표특수학습자의 유형중 영재에 관해 알아보고, 영재유형에 대한 이론과 학습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학습자료 및 매체교육 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2판 (2010)김은경 외 8명 공저 / 학지사대상 및 인원수목요일 2교시교육심리 PBL 수업 수강자 약 20명단계교수학습활동자료 및 활용전략주요 내용 및 활동도입주의집중●일찍이 9시 수업에 오셔서 너무 피곤하시죠? -청자에게

  • [교육심리학] 제 19장 영재교육프로그램에서의 수업 전략
  • 개관효과적인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있어서 수업 전략의 역할은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몇몇 학자들은 빠르고 독특하게 정보를 받아들이는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수준이 너무 낮으면 영재학생들이 내용을 습득하는데 굳이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영재들에게 사용하는 전략은 영재들이 의욕적으로 충분히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해 줄

  • 영재의 이해와 상담
  • 영재아의 정의∙영재아의 특성∙영재아의 상담 사례∙영재아의 부적응 행동∙영재아의 상담∙영재아의 상담목표∙영재아의 상담 해결책1. 영재아의 정의영재아의 정의(gifted and talented student)취학 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수준에서 지적창의적특정 학문 영역지도성 등의 영역에서 혹은 수행능력이나 시각 예술 등에 있어서 높은 능력을 보이는 외현적 능력이나 잠재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1.10,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