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영재교육과정의 당위성,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과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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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1. 영재교육대상자의 창의적 생산능력을 최대로 계발하고 도덕성을 함양한다
2. 영재교육대상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최대로 계발한다

Ⅲ. 영재교육과정의 당위성

Ⅳ.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과정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1. 영재학습 제재와 내용 편성
2. 영재학습 자료와 프로그램
1) 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구성요소
2)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Ⅶ.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ed model)
2. 트레휭거(Treffinger, 1992)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3. 베츠(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 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4. 테일러(Taylor)의 다중 재능 접근 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1) 학문적 재능
2) 생산적 사고 재능
3) 의사소통 재능
4) 예견 재능
5) 의사결정 재능
6) 기획 재능

Ⅷ.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과제
1. 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평가
2. 일반 영재와 특수 영재의 문제
3. 영재 학교와 일반 학교 내 영재학급의 차이
4. 영역별 영재의 특수성 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에 관한 연구로 Terman(1925)의 “천재 유전적 연구”에서는 지능 지수 140이상 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았다. 이는 검사 집단의 2~3%에 해당되나 단일 요인으로서 지능은 상당히 제한된 능력만을 측정함으로써 보다 넓은 의미의 지적 능력들을 측정해야 된다는 주장이 Guilford(1954)에 의해서 대두되었다. 그는 영재의 지적 능력 측정에 확산적 사고 또는 창의력의 측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을 했다. Hallahan과 Kauffman(1978)도 일반지능뿐만 아니라 창의력 특수재능 및 동기 요인도 영재선발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Renzulli(1978, 1984, 1994, 1996)는 영재선발의 준거로서 높은 지적 능력, 풍부한 창의력 및 강한 집착력의 세 가지가 어떤 분야에서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경우(3개요인 중 2개가 15%이내 , 나머지 하나가 2%이내)를 들고 있다. 이 세 요인이 상호 작용해야 하며 이때 각 요인은 모두 같은 정도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80)의 영재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영재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영재들은 수리 능력, 언어 능력이 제반 분야에서 특히 뛰어난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신체 및 정신발달 면이 안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지적 자극이 풍부한 환경에서 성장한다.
한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983)에 의하면 지능은 언어와 수리적 능력만이 아니고, 각 분야에서 가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그리고 적어도 일곱 가지 분야별로 다른 지능(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검사 지능, 대인 관계 지능, 개인 내적 지각 지능)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각 지능은 서로 다른 경로를 걸쳐 발달
참고문헌
강현석, 최신영재교육과정론, 시그마프레스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교육개발원
이재신(1996), 영재 교육 판별과 교육의 실재, 영재 교육연구
조석희 외(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영재교육연구원 www.intelclas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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