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정의와 분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지침과 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와 자료제작,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평가와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교수학습모형,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편성안,선진국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운영지침,운영실제,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제고방안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정의
1. 심화 학습
2. 보충 학습
3. 기본 과정 심화․보충과정의 시간 배분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분류
1. 대․중 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매 차시 또는 주제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지침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기본과정 학습
2. 심화․보충학습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자료제작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평가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선과제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는 심화 보충형 수준별 학습의 내용과 운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심화과정의 내용은 기본과정에서 다루는 학습내용과 수준의 차이를 두지 않고 단지 학습 내용과 관련되는 폭 넓은 실례의 적용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교과 또는 단원의 성격에 따라서 여러 가지 견해가 가능하다. 과학의 학문적 성격으로 볼 때, 심화 과정의 학습 내용은 범위는 벗어나지 않지만 기본학습 보다 수준이 더 심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보충과정의 내용은 기본학습 중 이해가 부족하거나 특정한 개념/현상 등의 학습에 부진을 보일 경우, 이해의 부족이나 학습 부진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들 학생에게 제공하는 별도학습을 의미한다. 하위과정 모형은 기본과정으로 학습시간의 80%를 할애하여 이수하게 하고 남은 20%는 발전학습(심화 보충학습)에 할애하는 형식이다. 이 방법은 현실 교육여건을 고려할 때 무리 없이 적용 가능하며 학생들의 능력, 희망, 관심, 적성 등을 고려하여 발전학습이 가능한 반면 단원별 발전학습 과제의 개발이 요구된다. 독립적 운영 모형은 학생들의 능력의 분류에 적합한 과정 선택이 가능하므로 학습 효율이 극대화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준의 분류나 정서적인 면, 현실 교육 여건을 고려할 때 혼란의 소지와 내용선정 조직 및 학습 자료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정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기본 과정은 공통으로 운영하고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하위 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1. 심화 학습
기본 과정의 교육 목표를 달성한 학생들이 이수하는 과정으로, 심화 학습의 내용은 상위 학년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상위 수준의 개념을 다루지 않고, 기본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탐구 능력의 심도를 높이는 내용으로 과제의 난이도나 복합도가 높은 활동, 기본 과제보다 고등 사고력을 요하는 활동, 깊이 있는 탐구 활동, 기본 활동보다 고등한 접근을 요하는 활동 등을 심화 학습에 포함시킨다.
- 참고문헌
-
공주고등학교(1997)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소양중학교(2000) /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오성고등학교(2000) /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진량초등학교(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성고등학교(2000)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자료,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운영내용,운영실태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국내외사례,과제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교육학] 7차교육과정에 관한 모든것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분류와 도입이유,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수준과 전제조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편성과 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개선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