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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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의의

Ⅲ.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분류

Ⅳ.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Ⅴ.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계획
1. 기준 설정
1) 교사의 종합적 판단
2) 객관적 평가(형성평가)
3) 학생, 학부모의 희망
2. 심화․보충 내용 선정
1) 심화요소
2) 보충요소
3. 학습 집단 편성 방법
1) 학급간 운영(이동 수업)
2) 학급내 운영
3) 학습자 특성
4. 운영 방식
1) 독립식
2) 병렬식
3) 단일식(기본 과정)
5. 운영 시기
1) 주제별
2) 단원별
6. 시간 배분
1) 기본 > 심화 ․ 보충
2) 기본 < 심화 ․ 보충
7. 운영 시간
1) 기본 시간
2) 재량 활동
3) 과제 제시
8. 교수-학습 방법
1) 보충 집단
2) 심화 집단
9. 교수-학습 자료
1) 보충 집단
2) 심화 집단
10. 평가
1) 1안
2) 2안
3) 3안

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심화보충형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1) 선수학습(일제학습)
2) 본학습(조별실험 및 토의, 협동학습)
3) 심화발전학습(개별학습)
4) 형성평가
2. 단계형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Ⅶ.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과 자기주도적학습

Ⅷ.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내실화 과제

Ⅸ.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획기적으로 늘리며,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유용한 가치를 생산할 창의성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러한 제 7 차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학습자 중심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율과 책임,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기본방향을 두고 있다. 즉,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해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목들을 편제시키고 있다. 특히, 학습주체인 학습자가 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 제7차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으며, 이외에 재량 활동 시간을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였다.
기존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잘하는 학생은 쉬운 내용의 수업 시간에 대해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학습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은 어려운 내용의 수업 시간에 흥미를 잃게 되어 결국, 학생들의 학습결손이 지속적으로 누적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된 것이다. 이와 같이 수준별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 기본 교육에 대해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
참고문헌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1992
김경자, 수준별 개별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1997
박재윤,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999
오성고등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2000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9
조인진,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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