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정의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과 실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운영모형과 운영실제, 과학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내실화 방안
- [수학과 수준별학습]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전개, 평가,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의의
Ⅲ.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분류
Ⅳ.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Ⅴ.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계획
1. 기준 설정
1) 교사의 종합적 판단
2) 객관적 평가(형성평가)
3) 학생, 학부모의 희망
2. 심화․보충 내용 선정
1) 심화요소
2) 보충요소
3. 학습 집단 편성 방법
1) 학급간 운영(이동 수업)
2) 학급내 운영
3) 학습자 특성
4. 운영 방식
1) 독립식
2) 병렬식
3) 단일식(기본 과정)
5. 운영 시기
1) 주제별
2) 단원별
6. 시간 배분
1) 기본 > 심화 ․ 보충
2) 기본 < 심화 ․ 보충
7. 운영 시간
1) 기본 시간
2) 재량 활동
3) 과제 제시
8. 교수-학습 방법
1) 보충 집단
2) 심화 집단
9. 교수-학습 자료
1) 보충 집단
2) 심화 집단
10. 평가
1) 1안
2) 2안
3) 3안
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심화보충형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1) 선수학습(일제학습)
2) 본학습(조별실험 및 토의, 협동학습)
3) 심화발전학습(개별학습)
4) 형성평가
2. 단계형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Ⅶ.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과 자기주도적학습
Ⅷ.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내실화 과제
Ⅸ.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획기적으로 늘리며,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유용한 가치를 생산할 창의성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러한 제 7 차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학습자 중심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율과 책임,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기본방향을 두고 있다. 즉,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해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목들을 편제시키고 있다. 특히, 학습주체인 학습자가 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 제7차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으며, 이외에 재량 활동 시간을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였다.
기존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잘하는 학생은 쉬운 내용의 수업 시간에 대해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학습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은 어려운 내용의 수업 시간에 흥미를 잃게 되어 결국, 학생들의 학습결손이 지속적으로 누적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된 것이다. 이와 같이 수준별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 기본 교육에 대해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
- 참고문헌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1992
김경자, 수준별 개별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1997
박재윤,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999
오성고등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2000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9
조인진,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의의,중요성, E-Learning(이러닝)과 수학교육,영어독해,수능강의,효과,정착방안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운영,수행평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문제점,내실화방안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