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수행평가의 평가방법, 수행평가의 시행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출제방향, 수행평가의 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필요성
1. 학교 학습 평가의 기능
1)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2) 학습 곤란의 진단과 치료
3) 학습 진전 상황의 점검
4) 학습 결과의 사정
2. 교육 현장에 있어서 평가의 문제점
3. 교육관의 변화로 수행평가의 필요

Ⅴ. 수행평가의 평가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토론법
1) 종래의 실기 시험(효과적으로 말하기)
2) 수행평가의 실기 시험
5. 실기 평가
6. 실험 실습법
7. 관찰법
8. 면접법
9. 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
11. 기타

Ⅵ. 수행평가의 시행방법과 절차

Ⅶ. 수행평가의 출제방향
1.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 중심의 열린 문항
2. 학생의 참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자연스런 문항
3. 문제 해결력 중심의 실생활 관련 문항
4. 학습결과 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을 누적시키는 문항

Ⅷ. 수행평가의 발전방향
1. 창의력을 조장하는 교수․학습 평가
2. work book형태 portfolio중심의 평가
3.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4. 범단원, 범교과적 평가
5. 균형 감각을 가진 수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가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지금까지 과학적 사고가 교육에 미친 가장 큰 성과 중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던, 객관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선택형 지필평가’의 교육적 유용성에 대한 의문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선택형 지필평가는 ‘수업의 결과로 나타난 성취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루어지기보다는 ‘평가를 위한 수업(teaching to the test)’을 초래하였다. 평가를 위한 수업 현상이 확산됨에 따라 선택형 지필평가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점점 더 강하게 규제하는 힘을 발휘하였다.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선택형 지필평가가 고부담 시험(high stakes test), 즉 학생들의 장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험으로 활용됨에 따라 지필평가의 힘은 더욱 강화되었다. 지필평가의 힘이 강화되었다는 말은 수업과 교육과정이 더욱 더 평가에 의존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 결과 지필평가에 나올 내용을, 선택형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교육적 행위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선택형 지필평가 중심의 교육이 수업을 왜곡시키고 있음이 드러나자 선택형 지필평가에 대한 대대적인 반성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의 달성 여부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었다. 이를 탐색하기 위한 노력이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을 비롯한 영어권 국가에서 본격화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참 평가(authentic assessment), 직접 평가(direct assessment), 역동적 평가(dynamic assessment) 등의 이름으로 새로운 평가 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평가 방법들은 당시에 주류를 이루었던 선택형 지필평가에 대한 대안적인 평가 방법이라는 뜻에서 대안평가(alternative assessment)라고 불렸다. 이러한 대안평가의 주된 특징은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에 근접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교육과정-수업-평가간의 연계관계를 분명히 하고자 했다는 점에 있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연구원(1998), 수행평가의 방법과 실제
○ 교육부(1998),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과정정책심의관실
○ 교육부(1999),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 교육부, 서울 교육과정정책 심의실
○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과정평가연구원,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백순근(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석문주 외 7(1999),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 윤인경 외 7인(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 이론과 실제
  • 수행평가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 6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 7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74)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83. 수행평가의 방법 84. 국어과에서의 수행평가 방법 - 105.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시행방향 1) 수행평가의 효과와 문제점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의 특징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행평가의 전제와 원리5. 수행평가의 시행절차6. 수행평가의 유형7. 수행평가 실제 예시 ‧ 분석8.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참고자료1.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특징1)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할 필요성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세계의 교육선진국들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수행

  • 로스쿨의 도입, 그 허와 실의 분석과 전망 방향 -로스쿨 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 특징5. 의학전문대학원5.1 의학전문대학원 소개5.2 의학, 치의학전문대학원의 도입배경5.2.1 고등교육체제의 보편화에 부응5.2.2 의학교육의 발전 도모 5.2.3 고등교육체제 변화 촉진5.3 의학, 치의학전문대학원 선발절차5.3.1 입학조건5.4 의학전문대학원 설치 후 나타난 문제점들 5.4.1 이공계에 불어 닥치고 있는 의사고시 열풍5.4.2 높은 등록금 문제5.4.3 전공 쏠림 현상 및 대학교육의 황폐화5.4. 로스쿨과의 비교평가5.4.1 비용문제5.4.2 졸업 후 과정

  • [교육학] 교육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입시제도와 교육열
  • 평가, 다양한 전형방식 적용2002~현재대학수학능력시험, 내신 및 학교별 전형방법 혼합 적용대학수학능력시험 + 학교생활기록부 + 논술 + 추천서 + 면접 등언어, 수리 과탐, 사탐, 외국어 선택형 수능 체제수시모집 및 특별전형 강화우리사회에서 대학입학 시험은 초, 중등교육을 비롯한 모든 교육문제를 좌지우지하는 결정적인 것이다. 대학입학 시험은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잘 보여준다. 교육(학벌, 학력)을 통해 신분 상승하려는 욕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