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목 차 ♠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1. 정의
2. 의미
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
4. 수행평가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특징
6. 수행평가의 유형
7.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
▶수행평가의 실제
1. 수행평가 실시 현황
2.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
3. 수행평가의 과제
▶중학교 기술교과 수행평가 적용사례
1.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수행평가 사례
2.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나?
▶결 론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우리 나라 학교 교육에 대해 전인 교육의 부재,단편적인 지식위주의 암기식 교육, 입시 교육의 위주등등의 비판의 소리가 매우 높다. 이러한 비판은 교수ㆍ학습 방법상의 잘못된 관행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교육 평가를 수행하는 절차나 기법상의 잘못된 관행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즉 시험에서 취급되기 어려운 정의적 영역의 소홀과, 학생들의 상대적인 비교를 강조하는 상대 평가의 선호 등으로 동료간의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고, 선택형(객관식)에 익숙하여 고등 사고 기능의 신장이나 창의력을 발휘되지 못한 것이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는 전인 교육을 신장시킬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조류를 타고 새로운 평가의 방법으로 수행평가가 시행되고 있는데 수행평가의 올바른 이해와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1. 정의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교육 현장에서 기존의 교육 평가 체제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즉,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다.
※ 참고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평가 방법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는 수행평가란 단순히 하나의 평가 방법이 아니라,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종래의 교육평가 체제를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교육평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새로운 관점이라 할 수 있다.
2. 의미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평가 방법을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하자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수행평가’ 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행평가라고 하면 직업관련 분야나 예체능 분야에서 이론시험이 아닌 실기시험 이라는 의미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Berk, 1986). 즉, 기술사나 기능사 자격증, 의사나 간호사 자격증 등을 발급하기 위해서나 혹은 음악, 미술, 체육 분야에서 이론시험인 지필식 시험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였다. 예컨대, 운전면허 시험에서 이론시험을 지필식 시험이라고 하고, 실제로 운전을 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수행평가라는 말을 전통적인 평가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단편적인 지식의 평가가 아니라 고등 사고기능의 평가를 중시하자는 의미로, 그리고 선택형(객관식) 시험이 아닌 다른 평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의미, 즉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 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Shepard & Bliem, 1995) 최근에는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대안적인 평가,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직접적인 평가, 실기시험, 포트폴리오법, 과정(중심)평가 등이 가지는 주요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하여 결과물뿐만 아니라 결과물이 나오게 되는 과정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는 포트폴리오법은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유형 중의 하나이며,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수행평가의 중요한 측면의 하나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즉, 전통적으로 학생의 선발이나 배치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점수 매기기나 등수 정하기 식의 양적인 측정에만 치중해 온 평가 방식을 양적 평가라 한다면, 그와 반대로 다소 임의적이기는 하지만, 교수ㆍ학습 과정의 질적인 면을 평가하고 그 과정을 도움으로서 교사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 방식을 질적 평가라 할 수 있다. 최근에 학생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수행 평가는 질적 평가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
전통적으로 교육 평가에서 전제하고 있던 학습 및 학습자관은 심리 측정학에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다. 심리 측정학은 개개인들이 학습에 의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심이 있었다기보다는 능력이나 특성의 개인적인 차이 그 자체에 관심이 있었던 학문이다. 전통적인 교육 평가에서의 학습이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던 어떤 행동이 강화에 의해 습관화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한 다음 나중에 다시 기억하거나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전통적인 학습관은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교육 평가 상황에서 가정하고 있던 학습관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