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목 차 ♠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1. 정의
2. 의미
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
4. 수행평가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특징
6. 수행평가의 유형
7.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
▶수행평가의 실제
1. 수행평가 실시 현황
2.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
3. 수행평가의 과제
▶중학교 기술교과 수행평가 적용사례
1.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수행평가 사례
2.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나?
▶결 론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우리 나라 학교 교육에 대해 전인 교육의 부재,단편적인 지식위주의 암기식 교육, 입시 교육의 위주등등의 비판의 소리가 매우 높다. 이러한 비판은 교수ㆍ학습 방법상의 잘못된 관행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교육 평가를 수행하는 절차나 기법상의 잘못된 관행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즉 시험에서 취급되기 어려운 정의적 영역의 소홀과, 학생들의 상대적인 비교를 강조하는 상대 평가의 선호 등으로 동료간의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고, 선택형(객관식)에 익숙하여 고등 사고 기능의 신장이나 창의력을 발휘되지 못한 것이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는 전인 교육을 신장시킬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조류를 타고 새로운 평가의 방법으로 수행평가가 시행되고 있는데 수행평가의 올바른 이해와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1. 정의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교육 현장에서 기존의 교육 평가 체제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즉,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다.
※ 참고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평가 방법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는 수행평가란 단순히 하나의 평가 방법이 아니라,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종래의 교육평가 체제를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교육평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새로운 관점이라 할 수 있다.
2. 의미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평가 방법을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하자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수행평가’ 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행평가라고 하면 직업관련 분야나 예체능 분야에서 이론시험이 아닌 실기시험 이라는 의미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Berk, 1986). 즉, 기술사나 기능사 자격증, 의사나 간호사 자격증 등을 발급하기 위해서나 혹은 음악, 미술, 체육 분야에서 이론시험인 지필식 시험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였다. 예컨대, 운전면허 시험에서 이론시험을 지필식 시험이라고 하고, 실제로 운전을 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수행평가라는 말을 전통적인 평가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단편적인 지식의 평가가 아니라 고등 사고기능의 평가를 중시하자는 의미로, 그리고 선택형(객관식) 시험이 아닌 다른 평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의미, 즉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 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Shepard & Bliem, 1995) 최근에는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대안적인 평가,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직접적인 평가, 실기시험, 포트폴리오법, 과정(중심)평가 등이 가지는 주요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하여 결과물뿐만 아니라 결과물이 나오게 되는 과정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는 포트폴리오법은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유형 중의 하나이며,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수행평가의 중요한 측면의 하나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즉, 전통적으로 학생의 선발이나 배치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점수 매기기나 등수 정하기 식의 양적인 측정에만 치중해 온 평가 방식을 양적 평가라 한다면, 그와 반대로 다소 임의적이기는 하지만, 교수ㆍ학습 과정의 질적인 면을 평가하고 그 과정을 도움으로서 교사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 방식을 질적 평가라 할 수 있다. 최근에 학생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수행 평가는 질적 평가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
전통적으로 교육 평가에서 전제하고 있던 학습 및 학습자관은 심리 측정학에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다. 심리 측정학은 개개인들이 학습에 의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심이 있었다기보다는 능력이나 특성의 개인적인 차이 그 자체에 관심이 있었던 학문이다. 전통적인 교육 평가에서의 학습이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던 어떤 행동이 강화에 의해 습관화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한 다음 나중에 다시 기억하거나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전통적인 학습관은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교육 평가 상황에서 가정하고 있던 학습관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미,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목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별 모델,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효율화 방안,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비판 분석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은 물론 이러한 내용을 적용한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의 함양, 의사결정과정, 사고의 분석과 조합, 평가와 연구기술, 자기반성의 과정을 준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현장에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현장경험 역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움직여가야 할 것이며 실습지도의 관점, 태도 및 지도 실제 역시 미래의 교사들이 배우는 내용과 방식으로 새롭게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예비교사로 하여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평가)① 목표와 내용: 읽기의 본질에 대한 단어 이해, 사실적추론적비판적 읽기, 읽기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둔다.② 방법: 선다형 검사, 빈 칸 메우기 검사, 중요도 평정법, 요약하기, 관찰에 의한 누가 기록 등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1) ‘독서’ 과목의 교육과정성격․ ‘국어’ 읽기영역의 심화교육과정․ 독서의 사회적 특성과 사회․문화 발전에의 기여 강조․ 내용 체계는 ‘독서의 이론’과 ‘독서의 실제’로 구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람 ‣ 윤정일과 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4가지 역량과 23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 4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 [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 평가지☆‘산타와 루돌프’게임 활동을 하고 나서 ☆11 월 29 일 학년 반 번 이름 : 자기평가 ( 해당되는 곳에 ㅇ)콩 주머니를 더 많이만족함보통임부족함콩 주머니를 많이, 더 정확히만족함보통임부족함오늘 수업에 대한 나의 생각★ 오늘 활동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산타와 루돌프’ 게임에서 필요한 전략을 써 보세요.1. 2. 3. ★ 게임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나 규칙을 적어 보세요. 3. 교구사진4. 참

  • 화학 교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답변: 전문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저는 지속적인 자기 계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신 화학 지식과 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학습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도전과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과의 교류와 교육 관련 세미나, 워크샵 등에 참여하여 다른 전문가들과의 경험을 공유하고 배우며, 자신의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