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징,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 도입배경과 지표,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 수업설계와 운영,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Ⅲ.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
Ⅳ.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1. 지금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2.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Ⅴ.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지표
1. 학급 당 학생 수
2. 교육과정의 개별화
Ⅵ.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수업설계
1. 학습 내용 제시 방법
2. 학습 활동 제공 방법
3. 학습 과제 부과 방법
Ⅶ.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Ⅷ.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1) 교육부․교육청 차원에서
2) 학교․교사 차원에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주로 열린교육을 주장했던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예를 들어, 이용숙은 학습의 개별화를 강조하는 열린교육이 단시일 내에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의 전통 교육에서 강조하던 개별화 교육의 뿌리 위에 외국의 열린교육 방법을 접목시켰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우리의 전통 교육은 철저한 개별화 교육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나, 일제시대에 들어와 학년별 교육과정과 일제식 수업으로 변질되어 버렸다고 하였다. 진정한 개별화를 위해서는 서당 등에서 행해졌던 엄격한 개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완전학습이 이루어진 후에 다음 단계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개별화 교육은 그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런데 현장교사들이 열린교육을 통해 이해했던 ‘개별화’는 단순히 학생들의 학업 능력 수준에 따른 1:1 교육(개인지도)을 의미했던 것만은 아니다. ‘열린교육=인성교육’으로 인식하였고, 이는 개개인의 특성, 관심, 흥미, 요구 등을 반영한 개별화를 의미했다. 그것은 수업 전 활동 또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이루어졌던 러그 미팅(rug meeting)과 같은 활동에서 볼 수 있다. 러그 미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사전(事前)경험, 흥미, 관심사, 요구를 탐색하여 수업에 반영하는 과정으로, 러그 미팅을 통하여 교사가 수업의 방향을 잡고, 또 필요에 따라서는 수업 시간 중에 개별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할 때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는 단계이다. 물론, 개인의 학습 능력/ 혹은 학습 속도도 수업전 상황분석 자료에 포함된다. 그러나 러그 미팅이 결코 학업 능력이 뛰어난/또는 부진한 학생들을 별도로 그룹을 짓거나 특별한 과제를 부여하기 위함은 아니었다. 오히려 학업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부진한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이나, 부진한 학생들이 뛰어난 학생들을 모델로 하여 배울 수 있는 방안들을 탐색하는 과정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대전여자고등학교(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 덕성여대교육대학원 부설열린교육연구소(1998), 수준별 교육 과정에 적합한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 세미나
▷ 신향근(1997),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수업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최영권(1998),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서울 : 성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