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개념,종류,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사례,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Ⅲ.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종류

Ⅳ.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심리학적 기초
2. 철학적 기초

Ⅴ.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의 의미와 구분
2) 편성과 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심화와 보충의 의미
2) 편성과 운영

Ⅵ.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사례
1. 미국
1) 주(州)
2) 교육구
3) 단위학교
4) 각 학과 담당교사
2. 일본

Ⅶ.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한국 사례
1. 사례1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2. 사례2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3. 사례3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4. 사례4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Ⅷ.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수준별 학급편성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학습지도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평가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Ⅸ.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수준 제고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다.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한 교육여건 개선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는데, 그 주요 내용은 7차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교과교실 및 교사연구실 등의 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2조 4,000억원을 투자하여 31,316실을 증축․대수선하는 계획이었다.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장학자료도 꾸준히 개발, 보급하였다. 학교급별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라는 실천중심 장학자료를 개발하여 모든 교원에게 배부하였고,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사례집’을 개발, 보급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와 시‧도교육과학연구원이 공동으로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인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의 교수‧학습자료를 초․중․고 학년별로 개발하여 보급하기도 하였다. 연구학교 운영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충북 덕벌초등학교) 등 68개 학교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관련된 정책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부의 노력만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는 않는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각 교육주체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학교․교사는 수준별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적용하고, 수준별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를 마련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자(1997), 수준별 개별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김경자(1996), 수준별 교육과정의 한국형 모형탐색, 교육학연구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오성고등학교(2000),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하동금남고등학교(1996), 이동식 수업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실천 연구, 도지정 과학교육 시범학교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32) 수업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도입과정과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과제,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방향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도입과정과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교수학습과제,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방향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Ⅲ.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의의Ⅳ.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도입과정Ⅴ.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1. 영국2. 미국3.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종류 172. 사회과 수행평가 18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24제4장.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1. 7차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학습을 어렵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려면 주제와 문제 중심의 간학문적 통합 원칙이 구현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셋째, 내용량이 과다하여 자기 주도적인 탐구 및 문제 해결 학습을 저해한다는 점이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소량의 내용을 심도 있게 가르칠 것인가의 논란이 교육 과정 내용 선정이나 수업 계획 차원에서 계속되고 있다.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시민적 자질 함양을 위해서는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운영 실태를 진단하여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그 개선을 위한 요구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초등 학교 수학 교육에 대한 현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 및 수학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 조사를 통해 알아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초등 학교 수학 교육 과정이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즉, 교육 과정의 현장성이 없어서 실제에 부합되지 못하는 면이 많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안내가 될 수 없어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